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액검사 결과 재질문
처음 혈액검사를 열 때문에 했습니다..
작년부터 37.6~38.2도의 열이 매일 오르다가 몇 달간 약을 복용해서 9월달에 떨어졌고 이후로는 병원에 가지 않다가 11월에 정상 범위로 다 들어왔는지 확인차 해봤는데 결과가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서.. 혹시 비만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이유 때문에 높아진 건 아닐까 해서요.. 그리고 이 정도의 수치들은 몸 어딘가 아프지 않다면 지속되도 문제가 없는지 아니면 원인을 찾아야 되는 건지 잘 몰라서 문의 글을 남겼습니다.


answer Re :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열이 지속되거나 짧은 간격을 두고 반복된다면 혈액검사만을 가지고는 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의 열반응이라면 임상에서는 원인불명열 이라는 진단명을 사용합니다. 여기에는 류마티스성 질환, 결핵, 림프절 질환, 암과 같은 질환을 감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그러한 원인불명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대학병원 감염내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하고 검사를 진행한 상태에서도 원인규명을 못했다면 일단은 경과 관찰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검사구요,.
원인불명열에 대해서는 CT ( 폐, 복부) 검사도 해야 하구요. 혈액배양 검사도 해야하고 정해진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그런 것은 주로 감염내과에서 담당합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반응이 지속된다면 문제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요.
다만 아직 그 원인을 못찾았을 뿐이구요.
대학병원의 감염내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