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본 게시물은 질문자 본인의 요청으로 삭제되었습니다.


answer Re : 생리중 치질연고 발라도되나요?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자세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약복용과 연고 사용으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네요. 사용중인 약의 원리를 설명드리면 불안감이 해소될 것 같네요.

피임약(야*정)의 혈전 유발은 항문쪽 질환인 치핵/치질에는 영향을 별로 주지 않습니다.
(경구피임약 혈전부분 쉽게 정리한 곳을 링크로 알려드릴게요. https://happymoonday.com/blog/58/ )

치핵은 항문 쿠션조직 과도하게 확장되어 튀어나온 증상으로 쿠션조직의 모세정맥혈관이 발달하게 된 상태죠.
피임약의 혈전부작용은 주로 대정맥혈관에서 생성되어 허벅지(VTE, 심부정맥혈전)나 폐(PE, 폐동맥혈전), 뇌의 혈관을 막아 생기는 문제로 항문쪽 모세혈관에는 큰 영향이 없는 편입니다. 최근까지 부작용보고도 없습니다.
디오스민제는 혈관 탄력성을 개선하고 모세혈관 투과성을 정상화시키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항문 혈관상태를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경구피임약과 같이 복용시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중인 연고는 두 종류인데 모두 국소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생리 중에도 바를수있습니다.
헤*렉스는 일종의 국소마취제입니다. 자극과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죠.
푸*파베인은 복합제로 혈관수축제, 국소마취제, 피부보호제(혈관강화), 항염증제가 섞여있습니다.

불안감이 해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