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기 시력검사가 궁금합니다.
망막병증으로 인해 한 눈에 출혈이 있었고 신생혈관 레이저 시술 후 지금은 망막과 황반은 괜찮다는 소견과 함께 망막안정화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이상 출혈로인해 망막이 접힐위험은 없다하셨으며 200일중 100일가까이 안보였던 눈이기에 시기능이 회복되고 레이저한 망막이 안정화 될때까지 기다린다고하셨습니다.
1. 2월 초에 시력검사가 잡혀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시력검사가 진행이 되는가요?
2. 출혈이 걷혔다는 진단을들은지 30일이 넘어갑니다. 아직도 환안으로 볼 시 거부가 심하고 보지 못하는듯합니다. 담당교수님께서는 정상시력을 가질수있다하셨는데 이는 구조적으로문제가 없다는 이야기신걸까요? 지금의 거부는 시기능이 약해 차이가많이나서 거부반응이 심한것이겠지요?
3. 지역의 준종합병원에서 굴절룰 검사를 받는것이 도움이 될까요?
맨처음 사시때문에 지역안과 방문시 한 눈이굴절률이 측정되지않아 대학병원으로 이전했습니다. 그 땐 백내장소견이었으나 실지론 다른 내용이었고 아마 안구안의 출혈때문에 굴절률이 측정되지 않았던 듯 합니다. 지역의사선생님께서도 동공에 빛이 들어가지않는다 하셨기에 올라가보라고했던거구요
혹 지금구조상 괜찮고 시기능 회복중이라면 굴절룰 검사시 수치가나올수있을까요? 간호사가 무슨 카메라같은걸 들고 멀리서 찍는걸 말합니다.


answer Re : 아기 시력검사가 궁금합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늘자세한답감사드립니다. 예전말씀처럼 fevr이라도 다른이상이없으면 정상이라는말 너무감사합니

늘자세한답감사드립니다. 예전말씀처럼 fevr이라도 다른이상이없으면 정상이라는말 너무감사합니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생후 1년이 되지 않은 아기의 시력검사는 보통은 굴절검사와 주시검사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굴절검사는 유아용 자동 검안계로 측정하거나 의사가 검영기를 이용해 현성굴절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시검사는 불빛이나 아이의 주의를 끌만한 물건을 따라보게 해서 따라보면 정상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담당 교수님이 정상시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하셨으면 출혈 외에 다른 이상 소견은 현재까지는 없다는 이야기인 듯 한데요, 아직 환안으로 볼 때 거부가 심한건 시력 발달이 아무래도 건강한 눈과 차이가 많아서 일 것입니다. 다른 눈의 이상이 없으면 천천히 시력이 올라 갈 텐데요, 글쎄요, 담당 교수님 의견이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검사를 다른병원에서 해본다고 지금 나이에서 크게 해 줄것이 없어서, 그냥 치료하신 병원에서 스케줄대로 가셔서 진료하시면 될 듯하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