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약 복용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제가 어제 쇼파에서 잠을 자면서, 쿠션에 닿은 얼굴 부분에 접촉성 피부염으로 의심되는 것들이 오른쪽 볼에 여러개 보여서 피부과에 방문하여 약을 처방 받았는데요,

우선 약제명은
록시템정
모스프리정
엠피디엘정
알레자이정 입니다.

그런데 제가 오늘 아침에 복용하고 저녁에도 복용할 생각인데, 내일 저녁과 모래저녁에 약속이 있어서요, 특히 모래 저녁에는 술자리에서 술을 뺄 수 없는 상황이 될 것 같은데요.

1. 위 약을 복용하면서 술을 먹어도 될까요?
(아침, 저녁 복용으로 되어 있지만 아침 7시, 오후 3시 쯤 복용하고 6시쯤 음주하거나, 아침에 약을 복용하고 저녁 약을 복용하지 않는 방법 등)
2. 피부염이 심한 상황이 아니라서 이미 많이 가라앉은 상태인데, 오늘까지 약을 먹고 임의로 약을 중단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어쩔수 없이 음주를 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고 그러네요~

무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약 복용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드시는 약물이 항생제, 위장약, 스테로이드제제, 알러지약이시네요.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술을 드실 때 약을 드시면 약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 복용 후 술을 드시게 될 경우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통증을 없애주거나 치료하기 위한 목적인만큼 아픈 곳에 대한 약효과가 더뎌지고 치료기간이 더 걸린 다는 사실 꼭 유념해주시고, 술은 기본적인 염증에도 좋지 않으므로 업무상 어쩔수 없이 드시게 될 경우에도 빠른 회복을 위하여 약을 드시는 기간동안은 가능하시면 자제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약 복용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참으로 어려운 경우지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환자분들이 피치 못한 자리가 있다고 하면 저는 약을 드시고 술을 조금만 드시라고 말씀 드립니다. 오프더 레코드입니다. 약을 드시면서 절대 술을 드시면 안된다고 말씀드립니다.
약을 드시고 술을 드시면 부작용의 위험이 있지만 약도 안드시고 술드시면 병변이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