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ADHD와 경계성 치료방법
* 6학년 남자 아이입니다. 수업에 집중못하고 교과서에 좋아하는 자동차만 그리고 수업중 답답함을 많이 느껴 돌아다닙니다.
생각의 생각이 꼬리를 물어 잠을 못잘정도로 괴로워합니다.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으나 엉뚱한 말을해서 오히려 친구가 화나게 하고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으나 방법을 모르겠다고 힘들어합니다.
4세때 어린이집 원장님의 권유로 언어치료와 놀이치료 받고 요즘은 인지치료 받으나 좋아지는것을 느낄수 없고 집중이 되지 않고 공부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아 아이도 힘들어합니다. 애기때 부터 자동차그림 잘그리고 지금도 잘그리고 차종도 잘알고 도로사항도 잘 알고 버스 주행 동영상을 즐겨봅니다.
관심 있는것은 너무 집중잘하나 그외는 집중을 못합니다. 사회과목을 좋아하고 세계지도 보는것도 좋아하고 특히 자동차관심 많고 독일 유학가서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는것이 장래희망입니다~~


answer Re : ADHD와 경계성 치료방법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감사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고있어서요. 약물치료외 한의학으로 치료방법은

답변감사합니다. 한의원에서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고있어서요. 약물치료외 한의학으로 치료방법은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경계성은 무슨뜻인지 명확하지 않아서 답변을 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혹시 경계선 지능지수를 뜻하는것이라면 아래의 답변이 도움이 되진 않을 것 같구요.
지능이 정상이라는 전제 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ADHD는 전전두엽의 특정 부위의 균형이 무너져서 생기는 대뇌의 생물학적 질환입니다. 후천적이라기 보다는 선천적인 질환이라고 보고 있고 부모님 등 가족력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산만하고 여러가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증상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면담을 해보면 공상을 한다든지 다른 불안, 강박증, 충동 조절의 문제 등은 없는지에 대한 감별도 필요합니다. 다른 문제 때문에 우리 아이가 ADHD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현재까지 약물치료가 필수고 다른 심리치료 등은 부수적인 효과를 지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는 약물 치료 이외의 치료들이 꽤 도움이 되지만 초등학교 입학 이후 수천편의 연구 논문들을 종합하자면 약물 치료 없이는 증상의 조절이 힘들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약을 왜 어떻게 어디까지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아이와 상담을 한 뒤 결정해주실것이니 상담이라도 받으러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