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이-운동 요법으로 정상혈당을 유지하면 정상인으로 회복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혈당 관련해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았는데요,

정상 수치이나 다소 높은 정상이라고 해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혈당을 정상 범위내로 계속 유지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처방받은 약물은 없습니다.


식이요법은 , 1)단백질 2)섬유질 3)탄수화물 순서로 먹도록 권고 받았고,

운동요법은 식후 20~30분간 산책, 하루 1시간 유산소 운동 으로 권고 받았습니다.

다만 제가 외국에 있어서, 아무래도 의사선생님과 정확한 의사소통은 어려워서 여기에 질문 올립니다.



질문)

고혈당과 과도한 인슐린이 혈관을 상하게 하는건 알고 있습니다.
또 현재 혈당이 높은 이유가 비만으로 인한 지방산 분비, 혹은 인슐린 관련 문제일텐데요,

만일 체중감량과 식이요법, 운동요법 으로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체중을 상당량 감량하면,
장기적으로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하지 않아도, 즉 정상인처럼 먹어도 되는 날이 올까요?
지방산 분비가 작아지고, 인슐린 분비나 민감성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 처럼 말이죠.

현재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공복혈당 , 식후 1시간, 2시간 혈당 모두 정상인 범주내에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하지 않는다면, 당뇨는 아니더라도 예전처럼 높은 수준이 나오겠죠.

저같이 당뇨는 아닌데 정상혈당 범위내에서 높은 혈당이 나오는 사람도
당뇨병을 가진분들처럼 평생 관리를 해야하는지, 정상인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식이-운동 요법으로 정상혈당을 유지하면 정상인으로 회복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그냥 마음 비우고, 현재하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그냥 마음 비우고, 현재하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호전된 다음에도 유지를 하려면 변화된 식습관 운동습관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다시 나빠질 소질이 있습니다.
꾸준히 열심히 하세요 .
정상으로 되시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으실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식이-운동 요법으로 정상혈당을 유지하면 정상인으로 회복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2~3일전 술을 마셨거나,외식이 최근 잦았을 경우에도 당수치는 평소보다 조금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비만과 연관성도 있을수있구요,
공복혈당을 추후 체크하시면서 식사,운동관리를 해주시기바랍니다.
운동과 음식관리를 해주는것도 중요한데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식사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