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망막관련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선천성 망막질환을 가진 아이의 아버지입니다.
삼출성망막병증이라하여 무혈관지대에 신생혈관이 생기고 그 정도가 심하면 망막을 끌어 박리가 일어나는 병이라합니다. 다행이 박리전 발견하여 망막레이저 상태입니다.
같은 질환의 환우들끼리 어려운점을 공유하며 병에대해 정보를 얻고자하는데 의학적 지식이 전무하여 한계가있고 잘못된 정보를 통해 아이에게 안좋은영향을 주진않을까하여 번거롭게도 질문드립니다.

1. 같은질환의 아이들이라도 아이들마다 시술한 레이저 회수가 다릅니다. 이는 아이가 어려서 안구가 작아서 오는 차이일까요 아니면 병의 진행 상황에 따른 차이일까요? 그래도 시술 방수가 적은편이 좋은것이겠지요?
시술시 더 레이저할곳이 이젠 없다하셨는데 만약 아이가크면서 안구가 성장하면 레이저할곳이 더 늘어나는것인가요?

2.레이저 시술시 어차피 이곳은 혈관이없는곳이라 레이저를해도 의미가없다. 그래서 벽을 세우는것처럼 레이저가 시술되었습니다. 시야만 좁을것인데 사는데 아무지장이 없다리고 하셨습니다
레이저로 벽을 쳐놓으면 신생혈관이 자라나서 망막을 박리시키는것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을까요?

3. 이런저런 글을 찾다가 황반변성이 저희 아가가앓고 있는병과 유사하게 신생혈관이 생기고 삼출물이 생긴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치료방법이 없다는것과 놔둘시 5년안에 실명이 된다는 정보와 함께요
만약 신생혈관이 황반쪽 까지 뻗어나가지만 않으면 황반변성과 다른 예후를 가질수있는건가요?

소중한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망막관련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2019.12.31
정중영 전문의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706
전문가동의1| 답변추천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2.31

늘 많은도움 얻고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한 몸과 마음 영위하시길 빌겠습니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FEVR은 질환의 스펙트럼이 넓어서 개개인의 경과나 예후가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방침도 질환의 진행상태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수 있어서 레이제 횟수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레이저 시술 횟수가 적을 수록 더 예후는 나을 것이구요. 레이저 시술의 목적은 혈관이 없는 곳에 신생혈관이 더이상 생기지 않기 위해 하는 것인데요, 레이저 시술이 완전히 이루어져도 신생혈관의 발생 가능성은 없지는 않습니다. 질환의 경과를 봐가면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개인차가 커서 담당하시는 선생님의 소견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황반변성과는 질환의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비교의 대상이 아니니까 황반변성과 연관시켜 생각하시 않으셔도 됩니다.
답답하고 걱정되는 마음에 이것 저것 찾아보시는 건 이해는 되는데요, 어차피 질환의 경과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때 그때 경과를 보면서 최선의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이니까 너무 조바심 내지 말고 애기랑 좋은 시간 가지시는데 더 힘쓰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망막관련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2019.12.30
이민규 전문의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9.12.3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1.2 망막레이저는 두가지 목적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망막혈관은 엄마 뱃속에서 발달할 때 눈의 뒤쪽 (가운데) 시신경 부위부터 점차 앞쪽 (바깥쪽) 방향으로 자라나게 됩니다. 그런데 주수보다 일찍 태어나거나 FEVR 을 앓는 아이들은 끝까지 자라지 않은 상태로 태어나고, 눈에서는 혈관을 더 만들어내라고 VEGF 같은 물질들이 나와서 신생혈관을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망막 레이저로 자라지 않은 부분을 광응고 시켜서 그런 물질들이 나오지 않게 하고, 또한 이미 생긴 신생혈관 등으로 인해 망막이 당겨지는 부분이 있으면 망막박리가 되지 않도록 세게 붙여주게 합니다.
레이저를 적게 하였고 더 할 곳이 없다고 말씀하신 것은 망막혈관이 없는 부위가 그만큼 적다는 뜻이므로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겠으며, 레이저가 잘 되어 있다면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나서 망막이 안정이 되면 더이상 신생혈관은 자라지 않습니다.

3. 중년 이후 발생하는 노인성 황반변성에서 생기는 신생혈관은 fevr 에서 발생하는 신생혈관과는 기전 등이 전혀 다릅니다. 주변부 망막에만 이상이 있고 현재 황반에 큰 이상이 없다면 황반변성의 예후를 보시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