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시멘트 시술함(흉추4번), 보전치료로 나을수 있을까요?
73세 3년전 골시멘트 시술함(흉추4번), 대동맥수술도 했음
골다공증도 심하고 전에 시술했을때 공포와 통증이 심해 보존치료를 원하고 있음 의사는 부작용을 줄이기위해 시술을 하라고 하며 불친절ㅠ
골절된지는 4주차들어가고 있으나 입원은 2주차 들어감
골절된지 모르고 진통제와 근육이완제로 치료했음
현재 시술을 안한다고하니 더이상 시술을 권하지 않겠다고 함 그러나 염증치수가 입원할때부터 높아 항상제로 치료중인데 다시 염증치수가 높아져 낮아지면 퇴원하기로 함 치료가 안되면 종합병원 고려해야 한다고 함
시술을 하지 않아도 뼈가 붙을 수 있지요?
부작용은 없을까요?
집에서 어떻게 생활 해야하는지요?
화장실은 참고 가도되나요?
지금은 통증이 줄었는데 어제쯤 통증이 사라질까요?
뼈가 자연적으로 붙으면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요?
금이 간 곳이 또 골절될 위험이 있는지요?
집에서 나을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보전치료로 나을수 있을까요?
박찬덕
박찬덕 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시술을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뼈가 그대로 아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이 심하다면 골절이 진행하여 뼈가 더 주저앉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시술을 고려하시는것이 나을수 있습니다.
골절의 회복은 절대적인 침상 안정이 좋지만 고령에 침상안정이 길어질 경우 심폐기능 저하, 근력저하, 욕창, 요로감염등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보조기를 착용 하시고 가벼운 보행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화장실은 가셔도 됩니다.
척추 압박 골절의 경우 추가적인 골절의 진행이 없는경우에 한달 정도 지나면 통증이 점차 감소하지만 골절의 정도에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 있고 통증이 오래 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골절이 유합이 되고 통증이 줄어들면 가벼운 일상 생활은 모두 할수 있습니다.
골절의 재발은 골다공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가능하며 다른부위의 골절 위험도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료를 꾸준히 하시고 낙상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염증 수치가 높으시기 때문에 먼저 이에 대해 치료를 잘받으시고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 이시라면 보조기를 착용하시고 가벼운 보행은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통증이 많이 줄어드신 후에는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골다공증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