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오메가 3먹으면 몸에 좋나요?
김도원
김도원 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오메가-3는 인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1. 기억력 및 인지력 향상 - 높은 함량의 DHA는 인지기능의 향상을 도와줍니다.
2. 식욕 억제 및 체중 감소 - 비만인경우 오메가6 지방산의 혈중농도가 높은데 오메가 6에 함유된 linoleic acid가 식욕증진인자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면 간접적으로 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심장병 예방 - 오메가3는 심혈관 염증 유발 인자 합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심장병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됩니다.
4. 망막 퇴화 방지 - DHA는 망막보호인자를 합성하고 망막 지방산의 50% 이상이 DHA 이므로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대장암 예방이나 아토피, 남성 정자 활성화 등 많은 곳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기능식품을 만병통치약으로 오인하시면 안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부분은 몇몇 논문에서 연구하고 알려진 정보이지만 그에 대한 반박논문도 다수 있을 것이며, 생각해 보면 필수지방산 자체가 인체에 없어서는 안되며 여러 방면에서 활용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이지 치료제나 예방약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예를 들어 오메가3를 먹으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것이지 심장병이 안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메가 3는 TG폼 EE폼 r-TG폼 등 흡수율이나 함유량면에서 다양한 제품이 있으니 잘 구분해서 현명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