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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살도잘찌고설사도자주합니다.
어떠한음식이저한테좋을지모르겠습니다.소화기간도약하면서설사도자주하고,살도잘찝니다.이것저것잘먹다보니체도잘하고요그럴땐어떻게헤야될까요.요즘엔소화기간쪽에도문제생겨서솔직히빠졋다가다시도로쪗습니다.
저한텐어떤음식이좋을지추천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살도잘찌고설사도자주합니다.
2020.01.12
임채연 영양사
임채연 영양사 - 하이닥 스코어:550
전문가동의1|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예전과 달리 살이 잘 찌시는 체질이라면 질문자님의 생활패턴을 정검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면습관이 규칙적인지,
식사는 제때 하고 있는지,
3끼외 불필요한 간식을 먹고 있지는 않은지,
신선한 야채와 과일들은 충분히 먹고는 있는지,
외식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차려서 먹는지,
시중에 파는 음료를 즐겨 드시는지,
커피(카페인)를 자주 먹는지,
기름진 음식을 먹고 있지는 않은지,
운동은 규칙적으로 주5회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지 등등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체크해보시고 직접 스스로 섭취하시는 음식들을 일일히 사진을 찍어서 본인이 한번 판단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보시고 내가 하루 3끼식사외에 불필요한 간식을 먹고 있다면 안 드시는 쪽으로 생활습관들을 천천히 바꿔나가야 합니다. 집에서 직접 해서 드시는 음식보다 외식에 너무 의존하셨다면 좀 더 건강한 외식쪽으로 직접 찾아서 드시거나 시간을 내시어 간단하게라도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식상하시겠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습니다. 현재 위장도 약하시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시면 질문자님께서 매일 드시면 좋은 음식으로는 자극이 없고 순한 한식(가정식) 위주의 식사로 되도록이면 싱겁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여기에 신선한 제철 채소나 과일을 곁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위 조건들을 알면서도 환경상 잘 못 지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요즘은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라 하여 편리미엄 역시 트렌드 이니 쉽게 하실 수 있는 것으로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살이 잘 찌시는 것 같다고 느껴지신다면 하루 한 끼 정도는 샐러드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요즘은 간편식으로 한 끼나 매일 데일리로 한 끼 식사용 샐러드를 배달하는 업체나 판매하는 곳이 많으니
바쁘시다면 한번 알아보시고, 시간이 되시면 직접 샐러드를 챙겨서 드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충분히 입안에서 꼭꼭 씹어 드시고 샐러드에 조미가 되지 않은 닭가슴살이나 두부를 곁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 * 풍부한 식이섬유의 섭취는 질문자님의 잦은 설사를 막아주고 비타민과 무기질등을 섭취 하시실 수 있으며 추후 과민성대장염으로 인한 대장암과 위암 등 예방이 가능합니다.

둘째, 과민성대장염으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혈중 칼슘이라는 미네랄이 부족합니다. 임상연구에서도 밝혀진 바 있지만 상식적으로 설사를 하시는 것은 몸안에 미네랄이나 비타민들이 몸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때 손실이 가장 큰 것이 칼슘입니다. 게다가 칼슘이라는 미네랄은 또 위장에서 대부분 흡수되는데 위장이 약하시다면 체내 칼슘 부족을 충분히 의심해보셔도 되겠습니다.
칼슘이라는 무기질은 뼈건강에도 이롭지만 여러가지 신경전달물질에도 관여하여 섭취가 부족하면 쉽게 예민해지고 불안, 불면, 근육통 등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충분한 칼슘공급은 스트레스 저항력도 길러줍니다.

칼슘이라는 무기질은 대부분 음식으로 완벽히 섭취를 못합니다. 성인 여성의 권장량이 700mg정도 되는데, 이 정도 칼슘을 충족이 될려면 매일 우유 1L는 먹어줘야 합니다. 그럼 우유 속의 칼로리로 인해 살도 찌게 됨으로 차라리 이쪽으로는 편리하게 체내 흡수율을 높게 만든 칼슘제를 따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칼슘제도 천연원료로 만든 어골칼슘이 인기입니다. 인체뼈 구조와 유일하게 유사한데다가 여기에 칼슘흡수 촉진제 역할을 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이라는 성분이 부원료로 들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왜냐면 폴리감마글루탐산이라는 성분은 자연유래 성분으로 칼슘외 다른 미네랄 흡수를 돕고 면역력증진에도 기여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체내에 잘 들어온 칼슘이 몸안에서 잘 쓰일 수 있도록 비타민K,비타민D, 망간도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칼슘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칼슘원료를 칼솔브라고 하기도 하니 이러한 원료가 된 칼슘제로 선택하시어 매일 꾸준히 드시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약간이라도 땀이 나는 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시간 내시기 어렵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같은 앱도 있고 하이닥에서 보시면 운동관련 영상도 있으니 한 번씩 따라만 해보셔도 좋겠네요.

본인의 식사평가가 필요하시면 하루 중 드시는 음식들의 사진을 모두 찍어서 다시 1:1 질문주시면 질문자님께서 혹시 놓치고 계시는 비타민과 미네랄 이 있는지 친절히 살펴봐 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