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는 식단이 80%라는 말을 들어서 식단을 구성해봤는데요.. 괜찮은지, 아니면 어느 부분 섭취가 너무 큰지 등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아침
식당 공깃밥 기준 1/2
두부 1/3
고등어 1/2
샐러드 야채

점심
식당 공깃밥 기준 1/3
두부 1/3
고등어 1/2
샐러드 야채

저녁(오후 6시 이후 금식)
식당 공깃밥 기준 1/4
두부 1/3
샐러드 야채


answer Re : 다이어트 식단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양호하지만 체격이 있으신 질문자님께서 위와 같은 식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실 수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위 식단과 함께 운동도 병행해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있으신 질문자님의 경우, 좀 더 덧붙이자면 밥은 흰쌀대신 현미밥이나 잡곡밥으로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단백질섭취로 식물성단백질인 두부와 동물성 단백질인 생선을 적절히 섞어서 드시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두부랑 생선은 싱겁게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좋은데, 두부는 맹물에 삶아서 샐러드와 함께 드셔도 되고 염장되어 있지 않은 생선을 기름 없이 쪄서 드시되, 추가로 간이 필요하다면 간장을 종지에 따로 담아 내서 찍어서 드시면 질문자님께 건강에 맞는 저염식사를 하실 수 있으십니다.
그리고 양을 줄이시면 배가 몹시 고파질 수 있으므로 함께 드시는 샐러드는 왠만하면 샐러드 소스없이 드시되 양은 배부르실 만큼 양껏 드시길 바랍니다.

나이가 젊으신 편인데, 일찍 혈압이 있으신 분일 수록 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2차질병(고지혈증, 당뇨, 뇌졸증, 동맥경화, 녹내장 등) 노출되어 있다 보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서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만약 식습관만으로 해결이 쉽지 않을 때에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식품도 주변에 보시면 많이들 쉽게 혈압관리를 하고 있으니 적절히 현 식단과 함께 적절히 이용하신다면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혈압의 경우 대부분 피가 흘러들어가는 혈관 속이 기름으로 가득차서 통로가 좁기 때문에 주로 생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혈관통로가 좁으면 심장은 혈액을 내보내야하기 때문에 강하게 쥐어짜서 혈액을 보내게 되는데, 이때 혈관 내벽에 강하게 압력을 받아 혈관 탄력성도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질문자님도 아시다시피 유일하게 바위를 자를 수 있는 것이 물입니다. 파도가 세게 바위를 치면 바위가 계속 깎아 내려가듯이 혈압이 있으시면 내 혈관도 그와 같은 상황이라 보셔도 됩니다. 그러므로 혈관 통로를 좁게 만드는 콜레스테롤수치 개선에 도움도 줄 수 있고 혈관 탄력에도 기여를 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적어도 3가지는 복합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이와 관련하여 기능성을 가진 원료로 콜레스테롤 개선에는 홍국이 있고, 혈관탄력에는 코엔자임큐텐, 혈액순환에는 오메가3가 있습니다. 오메가3 중에는 EPA성분이 혈압약과 함께 섭취시 좋지 않으므로 되도록이면 DHA만 있는 식물성오메가3가 좋고, 이 세가지를 따로따로 구매해서 드시지 마시고 잘 찾아보시면 세가지가 복합적으로 들어 있는 원료가 있으니 그 쪽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위 세가지 들어 있는 원료를 혈류관리 복합식품으로 검색해보시면 관련 정보들을 한 데 나오니 확인해보시고 그 중에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후기가 많은 걸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