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종합 비타민 알러지, 두드러기
안녕하세요.

제가 하루에 2알 먹는 종합 비타민을 구입하였습니다.
구입하고 한알만 먹었을땐 이상이 없었는데 두알을 먹은 날에 두드러기가 생겼는데.. 사실 이게 비타민 영양제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피부과에가서 약을 먹고 어느정도 호전되고나서 다시 한알을 먹어봣는데 두드러기가 생기진않았습니다. 하지만 한번 두드러기가 생긴 이후로 뭔가 피부결이 약해진것 같고 조금씩 간지러운 느낌이 들어서 왠지 겁이 납니다. 혹시 종합비타민때문에 두드러기가 올라올수도 있나요??


answer Re : 종합 비타민 알러지, 두드러기
심원석
심원석 전문의 더블유에스(WS)라인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심원석입니다.

약국에서 시판중인 모든 약들은 주의사항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고, 거기엔 예외없이 알러지 유발가능이라고 써 있습니다. 비타민 자체는 알러지가 없겠지만, 그 알약을 생산하는 공장시설이나, 제조공정상 필요해서 어쩔수 없이 들어가는 비타민 이외의 성분(우리가 이것이 무엇일지 알 수는 없겠지요) 때문에 알러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소거법입니다. 그리고 재현성을 따집니다.
(아래 알고리즘을 따라가 보세요!)

1. 알러지를 유발했다고 생각되는 약을 복용중단하고, 일주일을 지켜 봅니다. -- 2,3번
2. 알러지가 가라앉았다 -- 4번
3. 알러지가 계속 된다 -- 5번
4. 다시 그 약을 복용해 봅니다. -- 6,7번
5. 그 약이 현재 발생하는 알러지의 원인이 아닐 확률이 있습니다. 가까운 피부과에 찾아가 진료 받으세요.
6. 알러지가 다시 생겼다 -- 재현성이 있으므로 그 약이 알러지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7. 알러지가 생기지 않았다 -- 재현성이 없으므로 그 약이 알러지의 원인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