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타민을 먹으면 몸이 가렵습니다
종합비타민은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얼라이브 맥스3 데일리

비타민D는 1000IU, 2000IU, 5000IU까지 직구및 국산 4종류를 구매해봤는데(표준화된건지 캡슐 모양이 다 같네요)

다들 며칠 먹다보면 몸이 가렵습니다

라니티딘 약물 알러지로 대학병원 검사까지 받았는데 검사항목중에는 라니티딘이랑 집먼지 진드기정도 알러지반응이 나왔어요

비타민에 알러지가 있을수도 있나요?

비타민 D에만 알러지가 있는걸까요?

아니면 같은 제조사의 종합비타민과 똑같은 모양의 비타민D 캡슐을 먹었기 때문에 다른 회사 종합비타민과 액상 비타민D는 먹어도 괜찮을수 있을까요?


answer Re : 비타민을 먹으면 몸이 가렵습니다
2020.01.17
손경호 약사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36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01.17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비타민 자체에 알러지가 있지는 않아요. 보통 약을 만들때 첨가된 다른 성분(부형제) 때문에 알러지가 생깁니다.
연질캡슐의 경우 젤라틴이 주성분 중에 하나인데, 소나 돼지의 부속물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알러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 회사의 약을 먹고 알러지가 생긴다면, 부형제로 첨가된 성분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타민D는 몸에서도 생성되는 물질이라 알러지는 없고, 연질캡슐제품에 알러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액상으로 된 비타민D를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구하는 품목에도 좋은 제품이 많이 있겠지만, 이렇게 알러지가 생기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면 반품 또는 부작용에 대한 보상이 어렵습니다.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않으면 약국이나 백화점처럼 정식 유통과정을 거친 제품을 드시는것이 부작용으로 인한 보상이나 반품이 간편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