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세틸 엘 카르니틴 문의 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불안증이 있어서 신경안정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각성이 잘 안 되는 경향이 있어서, 아세틸 엘 카르니틴를 가끔 복용하면 뇌 각성에 조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세틸 엘 카르니틴을 먹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심장이 힘이 없고, 맥박이 빠르고, 운동 후 안정시 맥박도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질문1.
이 증상은 부작용인가요?
((검색해보면 아세틸 엘 카르니틴에 체내에서 카르니틴으로 일부 전환된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할 때 심장을 위해 카르니틴을 먹어 봤는데, 아세틸 엘 카르니틴보다 위의 증상이 더 심합니다.))

질문2.

아세틸 엘 카르니틴에 아세틸콜린을 높힌다고 하는데요,,
아세틸콜린과다가 된다면 저같은 불안증인 사람한테는 오히려 안좋은 건가요?
더 예민하고, 불안하게 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아세틸 엘 카르니틴 문의 합니다.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아세틸 L-카르니틴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카르니틴에 아세틸화시킨 성분입니다.
아세틸화시킨다는 의미는 카르니틴이 기름막을 통과하기 어려워 기름성분에 좀 더 잘 녹을 수 있도록하여, 뇌혈관 장벽 통과를 쉽게해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몸에서도 생성되는 아미노산인데 '뇌에 조금더 잘 전달될 수 있는 아미노산이다'라고 할 수 있어요.

카르니틴의 몸에서 작용을 보면 지방산 대사에 필요한 물질이라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혈류를 증가시켜 운동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가능성이지 꼭 그런 효능이 나타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항산화능력이 있어서 뇌혈관과 뇌신경을 보호해 줄 수 있고, 뇌에서도 혈류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손상된 뇌신경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복용하신 아세틸카르니틴에 의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무엇이든 복용하고 30분~1시간이내에는 혈액이 위/장관으로 쏠려 소화에 집중하게 되어 심장쪽으로 혈류가 줄어들게 됩니다. 운동 전 30분~1시간 전에는 식사를 피하시고 약 복용도 될 수 있으면 1시간이상 간격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세틸엘카르니틴만 복용한다고 해서 아세틸콜린이 증가하진 않아요. 콜린의 공급이 받쳐줘야 증가할수있습니다. 아세틸콜린 합성이 증가해도 신경세포내에 저장되어 있지 신경전달과정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아세틸l-카르니틴에 대한 효능은 논란이 되어 작년 효능 재평가에서 입증되지 않아 처방이 급격히 줄었습니다. 실질적인 효능은 광고의 효능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