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알약만 먹으면 자꾸 식도에 걸립니다
언젠가부터 타블릿이든 캡슐이든 알약을 먹을 때마다 식도에서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계속 위로 밀려오면서 이물감과 함께 쓴 맛이 올라옵니다.

물도 많이 마시고 음식으로 눌러보려고도 해보고 고개를 젖히고 마신다든가 바로 눕지 않고 앉아서 내려갈 때까지 기다리기도 해봤는데 똑같습니다. 한두 번이 아니라 매번 그렇습니다.

1. 왜 생기는 건가요? 알약을 자주 먹는데 이것 때문일 수도 있나요?

2. 알약을 안 먹을 순 없는데, 덜 고통스럽게 먹거나 얼른 내려앉히는 법은 없을까요?

3. 관련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가끔 연하곤란, 사래에 잘 걸리는 편입니다. 또, 최근 목구멍에 이물감이 너무 심해서 자주 가래를 뱉습니다. 맑거나 아주 조금 누런 가래고 거품이 있어서 뱉어도 뱉어도 찝찝합니다. 꼭 콧구멍과 목구멍이 이어져 있고 콧물을 머금고 있는 느낌입니다.


answer Re : 알약만 먹으면 자꾸 식도에 걸립니다
정규화
정규화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7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정규화입니다.


비염 증상인 경우 코에서 인후 식도 쪽으로 분비물이 넘어가거나 고이는 후비루 증상이 생깁니다.
인후에 분비물이 많이 고이면 연하장애나 이물감이 자주 발생하며 알약을 삼킬 때 지장이 옵니다.
위식도 역류인 경우 인후부위의 점막이 부어서 삼킴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생활개선 즉 충분한 수분섭취 적당한 운동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이 필요하며 증상의 악화시에는 비염에 대한 진료가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알약만 먹으면 자꾸 식도에 걸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식도에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한번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키와 체중이 같은 분은 아니죠?
목에 먼가 걸린 느낌이 있으신가요?
스트레스 많은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