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망막관련 질문 드립니다
Fevr로 진료 받는 환아입니다.
발견이 적절하여 신생혈관이 망막과 황반에 영향을 주기전 생후 100일경 레이저 시술이 이루어져 현 280일 까지 시력 성장을 잘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력이 같지 않아 좌안으로 볼시 싫어하는건 여전하지만 시력검사에서 좌안도 굴절검사에서 말씀하신걸로보아 시력이 있음에 다행으로 여기고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이제 혈관이 생성되는 것보다는 삼출되는 것을 중심으로 봐야한다고 하셨는데 이 삼출물이 망막쪽에 나오게되면 어떤일이 발생하는지요?
그리고 이 역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망막 박리에 이를 수 있는지요?
그리고 6개월에 한번씩 안저검사를 진행하는데 어느정도 나이가 되어야 전신마취를 하지않고도 진행이 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망막관련 질문 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삼출물이 증가하면, 특히 황반부에 삼출물이 생기면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드러나는 증상이 시력저하 밖에 없어서 안저검사로 확인하는것 말고는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삼출물이 증가되는 것 만으로는 망막박리는 거의 발생하지 않구요.

아무리 어려도 안저 감사만을 위해 전신마취를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검사와 함께 레이저치료나 수술 등이 필요 할 것으로 예상될 때 전신마취를 하게 됩니다. 담당 교수님이 혈관 생성 보다는 삼출물 중심으로 보신다고 했으면 전신마취는 필요치 않을 듯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