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fevr로 레이저 시술 후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일전 질문처럼 fevr로 레이저 시술 후에는 대부분 혈관이 더 생성보다 삼출되는 것 중심으로 조심하는것으로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황반부에 삼출이되면 시력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하셨는데 궁금한게 있어 질문 드립니다

1. 신생혈관이 자라는위치가 황반부가 아님에도 삼출물이 황반부에 생성이 될 수 있는지요?

2. 시력저하만 증상으로 나타나기에 꾸준한검진이 필요하다하셨는데 만약 삼출이 생긴경우 제거가 가능한가요? 그리고 회복이 가능한것인지요?

늘 친절한 답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answer Re :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정상적인 혈관은 tight junction 의 존재로 혈관내 혈장 성분들이 조직으로 새어 나가지 않는데요, 신생혈관은 이 구조물이 없거나 있어도 치밀하지 못해 혈장단백질이나 지질 등이 조직으로 새어 나갈 수 있습니다. 삼출물의 대부분은 혈장 지질이 모여서 조직에 노랗게 침착을 하게되는데요, 보통은 신생혈관 주변에 침착이 되지만 중력의 영향으로 누워 있을 때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는 황반쪽에 침착이 되기도 합니다.
삼출물 자체는 수술이나 다른 치료로 바로 없앨 수는 없습니다. 원인이되는 신생혈관을 치료하고 나면 더이상 삼출물이 생기지 않고, 기존의 삼출물은 시간이 오래 경과하면 저절로 흡수가 되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