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탐폰과 생리통, 생리양의 관계?
40세 여자입니다. 탐폰은 최근에 두세달에 걸쳐 5번 정도 써봤고요. 빼는게 힘들어서 적응해가는 중입니다. 제가 생리 이틀쯤 탐폰을 6~7시간 사이정도로 착용하고 뺄때 좀 힘들었었거든요. 충분히 젖어있었지만 뺄때는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모르겠어요.

저녁쯤 빼고 그날밤에 자는데 배가 평소보다 좀 더 아프고 양도 급 많아져서 탐폰을 힘들게 뺀거랑 상관이 있을수도 있나 싶었는데요. 그런게 생리통이랑 양이 많아진거랑 연관이 있을수도 있나요? 탐폰이 질벽을 긁으면서 나오는걸수도 있다고 하던데.. 양이 별로 없어서 건조할때만 그런거지 충분히 젖은 상태면 괜찬 다고 들었거든요.

참고로 저는 평소에 생리통도 별로 없고 가끔 몸상태에 따라 좀 아플때 말고는 양도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닙니다. 밤에 자다가 생리통 때문에 깨본적도 거의 없는 편인데 그날 밤엔 아프고 양이 많아서 잠을 제대로 못잤을 정도였거든요.. 혹시 탐폰이랑 관련이 있을까요? 순면으로 인증된 제품인데.. 뭐가 원인이었을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answer Re : 탐폰과 생리통, 생리양의 관계?
이신
이신 전문의 동방서시의원 하이닥 스코어: 8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신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정보만 드리면 생리양과 생리통과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생리통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 자궁내에 머물러있는 생리혈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근육의 수축이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생리양이 많으면 생리통이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탐폰이 (당연히 문제없는 제품이라는 가정하에) 생리량을 늘리거나 생리통을 증가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우선 증상이 반복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