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렴 약물치료 이후 목 이물감 및 간지러움으로 인한 헛기침과 찌르는듯한 흉통
약 두달전에 CT촬영 후 폐렴 소견으로 항생제 치료를 하였습니다.
폐렴 치료 당시에는 기침이 그리 심하지는 않았고 주요증상은 소화불량, 식욕부진,야간발한, 숨 들이쉴때 흉통과 목구멍의 간지러움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폐렴 치료용 항생제를 약2주반 정도 처방 받아 먹고 첫 내원후 한달 반 뒤(지금으로 부터 2주전)에
마지막으로 내원을 하였을때 목에 이물감 및 간지러움과 오른쪽 가슴에 은근히 찌르는듯한 흉통만 계속 남아 있다고 얘기 하였더니, 호흡기내과 의사 소견으로는 x-ray상의 폐렴은 호전 되었고 폐렴과는 관계없는 증상으로 보인다, 정 불편하면 이비인후과나 소화기내과를 가보아라 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동네 이비인후과를 가서 증상을 얘기하니 후두내시경으로 식도와 기도 입구부근을 내시경으로 검사하였지만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하였습니다.증상으로 봐서는 역류성 인후두염이 의심되니 위산억제제를 2주 처방 받았습니다. 그러나 효과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약 한달반동안 지속되는 목 이물감 및 간지러움으로 인한 헛기침과 찌르는듯한 오른가슴 흉통의 원인은 소화기의 원이일까요?

어느 검사를 더해야 원인을 알수 있을까요??


answer Re : 폐렴 약물치료 이후 목 이물감 및 간지러움으로 인한 헛기침과 찌르는듯한 흉통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합니다. 전에는 오래 기침한적은 없고 폐렴 소견당시 약간의 기침이 있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전에는 오래 기침한적은 없고 폐렴 소견당시 약간의 기침이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흉통은 가슴의 근육과 뼈 근골격근계에서 유래할 수도 있어요.
폐렴 후에 목 이물감과 헛기침은 시간이 좀 지나면 좋아질 수 있을 것 같구요,
전에도 기침 오래한 적이 있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