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0대 고혈압
안녕하세요 저는 28살 남자입니다.
저는 고등학생때부터 약간 혈압이 높기 측정되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 24시간 혈압계도 해보고 했는데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약까진 먹을필요 없다로 끝났던거같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도 군대에서나 병원에서나 혈압을 잴 때마다 항상 높게 나왔습니다. 그리하여 가정용 혈업계 작은것을 하나 구매하여 생각날때마다 재보는데 어쩔땐 120대 130대가 나오며 낮진않아도 나름 정상치에 가깝게 나올때도 있었습니다.
심장 초음파, 심전도 모두 반년 전에 받아봤는데 정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반년전에 건강검진도 해봤는데 복부초음파, 갑상선초음파, 위대장 내시경 모두 별 문제 없었습니다. 갑상선에 작은 물혹 몇개가 있었던 거 외에는요.. 그런데 건강검진당시에도 첨 혈압을 쟀을때 고혈압이 나와서 나중에 다시 재보자하셔서 수면내시경 후 정신이 헤롱한 상태에서 한번 더쟀더니 120대가 나오며 정상이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당시 저는 수면마취제가 덜 풀린 상태야서 그런거 아닌가 싶었습니다. 물론 제가 병원에가면 긴장하는거도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최근며칠간 수면이 아주 부족했습니다. 하루 평균 5시간 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뒷목이 당기고 어지러운 증세가 느껴집니다.
특히 어제 오늘 이런 증세때문에 가정용혈압계로 재보니 170대까지 혈압이 나옵니다. 측정전 안정을 취했고 여러번 재봤습니다. 수면부족이 영향을 준다쳐도 혈압이 너무 높다고 봅니다..
그리고 저는 1년 반 동안 근력운동을 꾸준히 많이 했습니다. 근력운동이 혈압에 좋지 않은 것을 알기에 앞으로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해려고합니다..

혈압약은 한번 먹으면 평생먹어야한다고 들었고 해서 먹기가 싫은데 .. 지금이라도 관리 운동과 식이요법 생활습관으로 관리한다면 정상치가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병원가서 다른 검사를 또 받거나 약 처방을 받아야할까요? 다른 검사라명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ㅜㅜ고견 부탁드리겎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20대 고혈압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드 선생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드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혈압약 한번 복용한다고 평생 복용하는 약 아닙니다.
우선 병원에 방문해서 혈압 측정을 한번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근육 운동 자체가 혈압을 꼭 높이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한 운동과 더불어 적절한 식이요법을 해 보시고, 2~3개월 뒤에도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다면 약물 복용은 고려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0대 고혈압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이전 혈압도 중요하지만 요즘 혈압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아침, 저녁으로 측정을 해서 135/85를 넘으면 고혈압으로 생각하고 일단 약물 복용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키에 비하여 몸무게가 많이 나가니 체지방이 많다면 줄여야 하고 저염식과 운동도 필요합니다.
혈압약은 필요하면 먼저 시작해야 하고
생활습관 교정이 제대로 이루어져서 혈압이 잘 조절되고 유지 될 수 있는 경우에는
약 용량을 조금씩 줄여가면서 중단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