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집중력 검사
성인 남성입니다 직장 및 자기개발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데 유년기 부터 책을 거의 보지 않았고, 학창시절 성적도 하위권인 만큼 공부에 담쌓고 보냈습니다. 이렇다 보니 직장을 제대로 구하지 못하는 반면 입사를 해도 오래 버티지 못하고 근무년수가 상당히 짧습니다. 이 와중에 늦은 만학으로 대학교에 편입하여 2017년도에 졸업하였습니다. 공부를 다시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학창시절 하루도 쉬지 않고 새벽에 학교 도서관에 가서 전공 및 전공자격증 시험을 준비하였는데 수업을 마치고 나서 20시까지 하루평균 7시간 이상 365일 쉬지않고 편입한 2년동안 보냈습니다. 하지만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았고 전공자격증 1차 필기시험도 1년에 3번있는데 매 해 시험에서 불합격하여 2019년 마지막 시험에서 합격하였습니다. 필기시험만 9회를 응시하여 어렵게 합격하였습니다. 수업내용을 모르는게 있으면 질문을 항상 하면서 복습하였습니다. 공부머리가 없는건지 방법이 틀린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집중력, 학습능력 검사를 통해 학습방법 및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1. 교재 내용 중 필요한 부분을 요약할 수 없어서 종이에 쓰면서 외우기에 몰두하였는데 당일에 외운것도 서너시간 지나면 기억이 잘 안나게 되었고 이럴 때 마다 처음부터 다시 하고 있습니다.
2. 하나에만 집중한다고 하면서도 이해가 안되면 부조건 외우려 하다보니 1개월이면 볼 수 있는 교재라도 배이상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책을 읽으면 내용은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데 수식이 포함되고 문장이 길면 이해도, 집중력이 금방 떨어집니다.


answer Re : 집중력 검사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 집중력검사
: 정신의학에서 개발된 집중력 검사도구(설문지 혹은 전산화된 검사)는 질환있는가 없는가, 만약 있다면 어느정도로 심한가 라는 두가지 물음의 답을 얻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치매를 들 수 있습니다.)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불안, 우울, 불면 등과 같은 심리적요인, 주변 환경, 신체적 요인(피로, 질환여부, 복용약물 등)과 같은 매우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학습능력의 향상
: 지능을 높이거나 성적을 증가시키는 약이나 치료는 제가 아는 범위안에서는 없습니다.

.공부방법론
: 기본적으로 의사들은 학창시절 상위권 성적을 유지한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해 드릴 수는 있지만, 경험론적인 거이지, 과학적으로 입증된 내용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혹은 우울/불안/불면, 스트레스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집중력저하와 성취도 저하가 있다면, 정신과 치료가 성적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외의 경우라면, 정신과 치료를 통한 성적향상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