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변
선생님 안녕하세요 서울사는 30세 남성입니다

<현재까지 있었던 이야기를 간단 요약하겠습니다>
3/11일부터 혈변을 보았고 현재까지(3/20일)혈변을 보게되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1일부터 20일까지 규칙적으로 좌욕을 하루에 3번(점심,저녁, 자기전) 했고 하루에 두번 퀘변을(점심, 저녁) 마셨습니다.
11일부터 20일 사이 5번의 변을 보았고 상태가 점점 호전되면서 18일 수요일에는 혈변을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늘 20일에 다시 혈변을 보게되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2019년 여름부터 겨울까지 과거 항문외과 병원을 자주 방문했었고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11월 중순에 종합병원을 방문하였습니다.
항문내시경 검사를 하였고 경미한 <치열>로 확인되었습니다.
당시 의사선생님께서는 평소 항문 관리를 잘 못했던 탓에 자주 병원을 방문 했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치열이어서 약이나 연고를 처방받지 않았고 규칙적으로 <좌욕>을 할것과 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할 것을 처방해주었습니다. 특히 좌욕을 하루에 3번이상 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이후 꾸준히 하루에 세번씩 좌욕을 했었고 키위, 견과류, 쾌변,을 섭취하였고 더 이상 혈변을 보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원활하게 배변을 보다가 최근 들어서 이렇게 혈변을 보게되어 문자 드리게되었습니다.

11일부터 20일까지 저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종이에다 날짜별로 기록을 하면서 좌욕도 꾸준히 했고 퀘변도 잘 챙겨 먹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저의 노력이 부족한 것인지, 원래 증상이 완치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것인지,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여러 의문점들이 들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에게 궁금한 핵심입니다>
아직 저의 노력이 부족한 것인지, 원래 증상이 완치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것인지,
이렇게 하는 방법이 잘 하고 있는 것인지, 특히 어떤 음식을 먹으면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여 문자 올리게 되었습니다.


answer Re : 혈변
2020.03.20
이주연 전문의
이주연 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7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관리를 잘 열심히 하시네요.
하지만 가끔은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세요. 닦을 때도 물살을 이용하지 마시고 휴지로만 살살 닦으셔요.
항문이 워낙 작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변이 단단하면 종종 치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