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염이 있는거 같기도 합니다.
비염인줄은 모르겠지만 누우면 맑은 콧물같은게 조금식 목안으로 넘어오는게 느껴지고 평상시에 콧물이 흐르는건 없어요..

이상하게 4월에만 먼지때문인지 코감기처럼 콧물이 많이 흐른적은 많아요. 그러다 감기처럼 낮고요. 이것도 알레르기 일까요?

제가 또 편도에 구멍들이 많아서 편도 결석이 있는데, 어제 오른쪽 편도에 결석이 두개가 보여서 눌러서 제거 했는데

이상하게 오른쪽 목감지럼이 좀 좋아졌어요 편도 결석으로 인해 목 안 감지럼이 심한걸까요?

저는 오른쪽 목안 가려움을 목젖아래 움푹들어간부위에서 느끼는데 편도는 위쪽에 있죠 해부학적으로보면 위에서 느껴야 되는데 이상하죠 내부신경이 연결되있어서 그런건지....이렇게 느끼는게 맞는건 아니죠?

사진은 저가 산업용 내시경을 80도 각도 나오도록 개조해서 알콜로 소독하고 찍어서 화질이 좋진 않아요.

가족중에 기침하는 사람은 없는데 제가 좀 호흡기가 예민한 편이에요


answer Re : 비염이 있는거 같기도 합니다.
강현우
강현우 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목의 이물감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보통 지식x 같은 곳에서는 편도결석을 원인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지
편도결석이 있어서 불편하다고 내원하는 환자들의 90% 정도는 편도결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편도결석이 있는 것 만으로도 편도가 있는 부위 인두 외에 후두쪽 이물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봄에 발생하는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면 그때 콧물이 많이 나면서 코가 뒤로 넘어가게 됩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해서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할 수 있고
후두쪽에 계속해서 이물감이 있는 거라면 후두 내시경을 통해서 인후두 역류증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상에서 후두 점막이 부어 있는 양상이 보인다면 인후두 역류증을 진단할 수 있고
인후두 역류증이 있으면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나 목의 이물감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만 지속해서 있다면 후비루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고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치료를 해볼수가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