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태음인(목양체질) 수험생입니다
태음인이고 목양체질이라고 8체질 한의원에서 진단받아서 꾸준히 체질개선하고 식습관 관리했습니다




저는 1년에 감기를 10번넘게 걸리고 면역력이 떨어져있으며 항상 피곤하고 합니다

폐는 가족들이 선천적으로 안좋은데 담배는 스트레스때문에 피고는 있지만 하루에 3개피 정도 피고있습니다 장은 예민하고 하루에 화장실을 3번정도 갑니다




더군다나 올해 한의대를 준비하게 되서 더욱더 떨어질거 같아서

형이 한의원에서 지어온 보험용 한약 보중익기탕을 먹고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려고 하구요

(홍삼식품대신해서 먹는식으로)







그런데 보중익기탕은 소음인 처방으로 알고 있습니다

태음인인 제가 꾸준히 먹어도 괜찮을까요?? 양체질에는 독이라는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중익기탕은 장기간 복용해도 되나요?? 형이 크게 부작용이 있는건 아니라고 해서 그냥 먹고 있습니다 한달정도 먹었습니다(영양제 개념으로 먹고있어요)

효과가 있을까요?????




또한 태음인 보약이런거를 보면 비만관련 깊은 잠 관련 이런것만 있는데 태음인 수험생에게 좋은 처방이 있나요???


answer Re : 태음인(목양체질) 수험생입니다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안녕하세요. 한의대를 목표로 공부 중이시네요..^^

1. 보중익기탕은 소음인 약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처방입니다. 그 효능은 기력 보강이라고 볼수 있구요.
그래서 어떤 체질이든 (체질적인 특성이 민감하지 않다면..) 일정 부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가득한 소양인의 경우는 두통이나 열감을 느낄 수도 있구요.

2. 목양체질은 주 처방은 열다한소탕 이라는 처방을 쓰고 있습니다. 갈근(칡), 라복자, 황금, 길경 같은 약재들인데.. 말 그대로 목양체질의 열이 과잉된 것으로 오는 제반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3. 목양체질에서도 장이 나쁘면 태음조위탕의 약재를 조금 더 추가하여 처방해볼 수도 있습니다.

4. 체질은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그 사람의 경향성을 판단해보는 진단의 단계입니다. 한의원을 찾아 그때 그때 진단,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5. 한의학 처방은 체질을 기본으로 한 처방, 증상을 기본으로 한 처방, 다양한 관점에서 만들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구요. 좋은 공부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