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부 홍조, 열감 관련 증상 질문 드립니다.
홍조 부위가 뜨겁고 열감 있지만 따갑거나 가려운 적은 없습니다. 어릴 적 아토피 앓은 경험 있지만 몸에만 증상있었고 얼굴피부에는 아토피 증상 없었습니다. 피부는 건조한 편입니다.
최근 대학병원을 방문했을 때 피부 습진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처방 받은 약과 연고를 발라보아도 진전이 되지 않고 요 며칠 증상이 더 심화된 것 같아서 질문 드려요
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답답합니다 많이 찾아봤는데 겹치는 증상도 많고 피부과 마다 관련 병명이나 처방 약이 모두 제각각 이다 보니 피부가 더 자극이 큰 것 같아요
주사피부염, 피부 습진,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피부염 등등 겹치는 증상이 많아서 사진 봐주시고 관련 견해나 의견 듣고 싶습니다 ...


answer Re : 피부 홍조, 열감 관련 증상 질문 드립니다.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아토피피부염이 가장 의심스럽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토피와 주사(rosacea)에 나름 조예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얼굴, 목,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등에 잘 생기지만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합니다.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계속 긁어 때로는 피부가 가죽처럼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과 초기 단계에서의 치료입니다.
주 증상이 가려움증이므로 가렵다고 긁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긁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치료를 잘 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단기간에 치료되지 않는 난치성 질환이므로 꾸준히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가장 많이 처방하며 대개 바르는 연고나 보습제를 같이 처방합니다.
치료에 난항은 예상되며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것 같네요.

유감스럽게도 아토피 치료에 있어서 왕도는 없고 획기적인 치료법 또한 없습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주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현혹되기 쉬운데 잘 따져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