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아픔
안녕하세요 의사 선생님,

제가 1월 말 쯤 목감기가 심하게 왔는데 군대 훈련소를 간다고 병원 치료를 못 받고 갔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훈련소 첫날밤 이후로 목이 안아프더라고요. 그래서 잊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행군 후 몸이 좀 안좋아오기 시작했고 목도 느낌이 아픈건 아닌데 말을 할때 조금 불편 하더라고요. 그래서 수료 후 이비인후과를 가서 약을 먹었는데도 호전 되지 않아 코로나 검사도 했는데 음성이 나왔습니다. 그냥 지내니까 말할때마다 목에 뭔가가 걸리는것같고 침 살킬때도 한번씩 따끔 거리는것같아서 다른 이비인후과를 가니까 역류성 후두염 으로 인해 성대가 조금 부어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제 약을 2주째 먹고 있는데 호전 되는것같지가 않아서 유명하시다고 들은 의사선생님께 의뢰 하는 바 입니다. 제가 알기론 역류성 후두염은 목이 아프지는 않다고 했는데 저는 침 삼킬때 한번씩 따끔 거립니다. 현재 정확한 증상은 말할때 목이 조금 불편하고 침삼킬때 목이 한번씩 따끔 거립니다. 제 입 사진을 첨부 하니 혹시 사진상으로 이상이 있어 보이는지 궁금합니다.

바쁘신데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목 아픔
이성호
이성호 전문의 나눔과더함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성호입니다.

첨부하신 사진을 보면
목 안쪽 깊숙한데는 다소 어두워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지만
양쪽 편도, 편도 주위 및 인두벽에 발적 소견이 보입니다
인두편도염도 의심을 해야 할 것 같고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인후두 위산 역류질환(역류성 후두염)은 보통 목의 이물감, 가래 걸린 느낌이 주 증상이긴 하나, 후두가 많이 부어있다면 통증이 동반 될 수 있고 PPI제제(현재복용 중인 에*원엠프정40mg)를 오래(2달까지도) 복용하여야 합니다.

말씀하신 증상 중 말할때 목이 조금 불편한 건 인후두 위산 역류질환을 의심하게 되고
침삼킬때 목이 한번씩 따끔 거리는건 인후두 위산역류질환, 인두편도염을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