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임약과 여성호르몬에 대해서
1.사후피임약에 프로게스테론 성분만 다량 함유되어있는거 보면
프로게스테론만으로도 피임효과를 낼수있는데 피임약에 굳이 에스트로겐이 같이 함유되어있는이유가 무엇인가요?
밸런스 때문인가요?

2.기사를 보다보니 여성들은 생리주기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할수있다는글을 보았습니다.
특히 생리 끝나고나서 에스트로겐이 상승하기 시작할때 살이 잘 빠질수 있다던데 왜 피임약은 복용하면 부종등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은가요? 에치닐에스트라디올이 천연아닌 합성이기때문일까요?
아니면 같이 함유된 프로게스테론 때문인가요?

3.피임약을 복용하여 부종이 생기는 경우에 붓기를 빼는 약을 복용하면 좋아질까요? 아니면 정맥순환에 좋은약을 복용하는게 좋을까요?
피임약과 함께 복용시 상충되지않고 처방전없이 살수있는약 추천드립니다.

4.피임약을 복용하기전에 원래 몸에서 나오던 여성호르몬이 있을텐데 피임약을 복용하게되면 원래 몸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던 여성호르몬이 멈추게되나요? 아니면 원래나오던 호르몬에 피임약 호르몬이 플러스 되는건가요?


answer Re : 피임약과 여성호르몬에 대해서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작용기전이 다릅니다 응급피임약은 착상을 억제하고 일반 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합니다
2. 생리후 일주일이 황금기라고 합니다 피임약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제트레론이 들어가 있어서 아마도 자연스러운상태가 아니어서 그런거 아닌가 싶어요
3. 피임약으로 생긴 부종이 지방의 증가 인지 수분의 증가인를 정확하게 구분을 해야 어던 약을 사용할지 결정할수 있는데 근본적으로 피임약을 먹지 않는게 답이지 않을까요?
4. 어느정도는 나오지만 어느정도는 호르몬분비가 억제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이 너무 어려워서 답드리기가 쉽지 않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