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HPV 16번 판정을 받았습니다.
제가 스트레스받고 피곤하면 외음부쪽에 포진이 생겨 일주일은 약먹고 연고 바르곤 합니다.그때 허리가 안좋아서 수영장을 3개월 정도 다니는 도중 곤지름이라는 사마귀가 생겼습니다. 전 수영장에서 바이러스가 걸렸나 했죠 ,근데 글을 보면 성관계로 인한 감염이라고 하길래 .......치료를 다 받고 2~3년이 흘러서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고위험군 16번이 나왔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성관계를 하면 바로 나타나는건지? 아님 보균자로 있다가 저처럼 후에 사마귀로 나타나는건지 궁금합니다.
지금 고위험군 16번인데 성관계를 해도 되는건지? 아님 제가 가닥실 9을 맞으면 괜찮은지? 바이러스가 있는상태에서 오랄섹스는 해도 되는지?


answer Re : HPV 16번 판정을 받았습니다.
신승령
신승령 전문의 에덴메디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정말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이런 사이트가 있어서 정말 유용하네요.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정말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이런 사이트가 있어서 정말 유용하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승령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주로 성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것이 맞고 언제 감염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사라졌다가 다시 재감염 되기도 합니다.
종류는 보통 150여가지 정도를 보는데 고위험군과 저위험군이 있습니다.
곤지름을 일으키는 것은 저위험군 중 6번과 11번이며 저위험군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과 관계가 없습니다.
고위험군은 16, 18, 31, 33 45, 52 등으로 자궁경부암 발생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16번은 사마귀와 관계는 없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반드시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곤지름의 기왕력이 있으시니 가*실 4가나 9가 백신을 추천드립니다. 
16번 바이러스가 있으니 물론 성관계를 안하는 것이 서로에게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이지 않으므로 가급적 한분과만 성관계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오럴섹스는 감염 등의 우려로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접종과 주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  및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받으시라고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