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월22일 부터 목통증이 계속됩니다
2월 22일 아침에 일어나니 목이 칼칼하고 목상태가 안좋아 다니던 이비인후과에서 약처방받고 항생제 주사 맞았습니다
계속 치료해도 낫지않아 충주건대병원 선별진료소에서 2월29일 코로나 검사 자비21만원 들여서 검사 3월2일 음성진단. 건대 충주병원에서 계속 진료 받아도 안 나아서 3월17일 충주의료원 선별 진료소에서 코로나검사 추가 18일 음성진단 엑스레이. 시티 다 촬영 큰이상소견 없다고 합니다 한달 이상이 지난 지금도 인후주변이 붉은증상이 있고 통증이 계속됩니다
항생제 주사 약 계속 먹고 있는대도 낫지 않습니다
지금 시국이 위험한 상황이라 서울삼성병원 예약잡았는대
4월23일 가능하다고 하내요
충주건대병원 이비인후과에서는 차도도 없고 만성 인후염 같다고 마음 편안하게 갖으라고 하는대
저는 지치고 힘들어요
평소에도 목이 자주아파 이비인후과 가면 2~3일이면 나았는대ㅠㅠ
지금 심정은 죽고 시퍼요
저는 59년생 62세 입니다
하루걷기 운동두하고 건강에도 신경많이 씁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2월22일 부터 목통증이 계속됩니다
윤병기
윤병기 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검사를 했는데도 증상 호전이 없다면 많이 답답하시겠네요.
이미 많은 이비인후과 전문의 선생님들을 뵌것 같은데, 증상만 듣고 얼마나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성적인 인후통인데 특별한 염증 소견은 보이지 않는다.. 드시는 약을 봐서는 이미 항생제를 포함해서 역류성 후두염 약도 포함해서 드시고 있는거 같구요. 그럼 후두쪽 까지도 큰 염증 소견은 없었다는 의미 같구요.


혹시 코를 고시나요? 아니면 집이 너무 건조하거나, 잘때 코막힘이 심한건 아닌지요?
가끔, 밤에만 인후통이 심한분들이 있습니다. 잘 문진을 해보면 대부분 코로 숨을 못쉬는 분들이 그러한 경우들이 많거든요. 코골이가 심한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이런 분들은 대부분, 새벽부터 오전까지만 인후통을 호소합니다. 따라서, 가습기 사용, 코스프레이등의 치료를 권유 드리구요. 코골이 해소를 위해서는, 모로 누워서 자기, 체중 감량 등을 권유 하기도 합니다. 또, 구강 자체가 건조한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구취도 항상 조금씩 있는 편이며, 입이 항상 마른다고 표현을 합니다. 이런 구강건조가 심해지면 구강작렬증후군에 준해 치료를 받아야 하구요. (그렇지만 이건 세월의 변화라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또, 평상시 목을 자주 가다듬지 않으시는지, 가래가 많이 있지는 않은지도 한번 확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코와 가래는 대부분 코세척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건 약국에서 바로 살수 있습니다.


가래, 구강건조, 코막힘 등이 만성화 되면 자가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목이 건조한데 혹시 가래가 많은지, 아니면 코가 많이 안좋은지 봐달라고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하다면 비내시경, 후두경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니 위 증상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을껍니다.
큰 병원 예약전에 제가 드릴 수 있는 제안은 이정도구요, 나머지는 큰병원가셔서 한번 더 상담해 보시고, 혹여 문제가 없다면 정말 문제가 없는 걸 수 도 있구요.
아무쪼록 증상이 하루빨리 호전되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월22일 부터 목통증이 계속됩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어느정도 검사하고 이상이 없으면 안심을 하시는게 좋은데
증상이 남아있으니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은 아닌가 싶어요.
마음을 좀 편안하게 하는 약을 드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2월22일 부터 목통증이 계속됩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걱정하는 코로나의 가능성은 떨어져보입니다.
만성 인후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마음 편히 가지시는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