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도근시 관련해서 질문드린 사람입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고도근시에서 황반변성이나 녹내장이 올 확률은 어느 정도인가요? 황반은 괜찮다고는 하는데 앞으로도 괜찮을까요?


answer Re : 고도근시 관련해서 질문드린 사람입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전인구 대상으로한 정확한 데이터는 없겠지만 여러 조사를 종합하면 전인구에서 녹내장 유병률이 4%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시 유병률을 전인구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는 없지만 장병 징병신체검사 시 측정된 대한민국 성인 남성에 대한 근시 유병률에한 조사에서 근시 유병률 56.4%였으며 고도근시의 유병률은 12.9%로 나왔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모든 녹내장 환자가 고도근시라고 가정해도, 고도근시 환자에서 녹내장이 생길 확률은 30%가 되지 않습니다. 제가 외래에서 녹내장 환자를 진료할 때 고도근시 비율은 5% 를 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고도근시가 녹내장이 될 확률은 10%도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치인듯 한데요, 사실 확률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본인인 안걸리면 0% 이고, 본인이 걸리면 100% 라서 미리 확률적으로 걱정하고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검진해서 혹시나 녹내장이 발견되면 조기에 치료하면 되니까 걱정하지 말고 지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