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립성 저혈압 질문
안녕하세요

오래 전부터 기립성 저혈압이 있었습니다

주로 앉았다 일어날 때 나타났는데요

이게 국민체조 하는데 몸 앞으로 굽혔다 뒤로 젖힐 때 나타날 수도 있나요?

한 번은 자다 깬 지 얼마 안 돼서 그런 거 같긴 한데 인공눈물 넣으려고 고개 뒤로 젖혔을 때 1초쯤 살짝 어지러운 느낌 들어서 비틀거린 적 있네요

그리고 컨디션에 따라 나타나는 빈도가 늘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평소엔 이런 증상이 있는지 잊고 살 정도로 드물게 나타나는데 피곤하거나 신경 많이 쓰면 평소보다 자주 나타나는 것 같네요

치료 안 하고 달고 살아도 되는 부정맥 있다고 그래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기립성 저혈압 질문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앞으로 숙였다가 뒤로 몸을 젖힐때도 기립성 저혈압이 심한 분이라면 충분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다할때 더 자주 나타납니다.
평소 잘 드시고 잘 쉬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기립성 저혈압 질문
조병주
조병주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7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시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순간적으로 심장이나 뇌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인의 경우에는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여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는 다양한 원인과 기저질환이 있습니다. 원인불명이기도 하고,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당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유발되는 상황을 피하시고, 증상이 심하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