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신신경 자극 관련
안녕하세요.
저는 26살이고 성별은 여자입니다. 회음부 음핵 부분이 잠깐동안 뜨끔하는 자극 느낌이 1시간에 2~6번 정도 나타납니다. 그 자극이 안나면 계속 불안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자세(서있던, 앉아있던), 다리, 발 위치를 조금씩 바꾸면서 회음부 음핵 부분이 잠깐동안 뜨끔하는 자극 느낌이 다시 들게끔 해야 다시 불안한 마음이 없어지고, 마음이 차분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강박행동? 강박증?을 고치려고 참아보고, 시도해보았으나 잘 안고쳐집니다.(이 자극 느낌은 가만히 있어도 자동적으로 자극 느낌이 한번씩 들고, 자세, 다리, 발 위치를 조금씩 바꾸면 자극,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강박행동? 강박증?이 4년전부터 있었긴한데 별로 심하지 않았다가 1년전부터 이 증세가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6년전(수험생활 때) 강박증이 있어서 정신신경과에서 강박증약을 1년동안 하루 1번 조금 복용하다가 증상이 조금 괜찮아진거 같아서 의사선생님 허락맡고 강박증약 복용을 중단하고 더 이상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밑 세 질문에 자세히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1. 이 증상이 무슨 병인가요?(원인이 뭔가요?)
2. 이 증상을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나요?
3. 정신과약을 안먹고 치료할 수(고칠수,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nswer Re : 정신신경 자극 관련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1. 무슨병인가요?
: 과거 강박증이 있었으므로, 현재의 증상을 강박증의 연장으로 볼 수 있지만, 산부인과적 질환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또한 강박증이 아닌 새로운 질환일 수 도 있습니다.

2. 이 증상을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 강박증이라면, 우선 강박증약을 복용을 우선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강박증에서 가장 치료효과가 좋은 것은 약물치료이기 때문입니다.)

3. 정신과약을 안먹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먼저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3번 질문에 답을 할 수 있겠습니다.(강박증이라는 전제하에 정신과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우선 산부인과 진료를 받은 후에, 산부인과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면, 정신과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