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다리에 힘이빠져요
안녕하세요. 약 한달전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다리가땡깁니다. 일을 하다가도 주저않기도하고 뛰다가도 넘어질뻔한적도 있습니다. 다리에 감각도 이상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CT도 찍었는데 MRI도 찍어야 한다고해서 찍었는데 병원에가서 설명을제대로 듣지 못하고 보호자가 듣고 오셨어요. 설명을 잘못하시더라고요. 보호자가 환자한테 설명을요.
MRI 설명을 자세하게 듣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다리에 힘이빠져요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흉추 1번 척추체에서 흉추 1-2번 추간판 사이 수준에 압박성 흉수병증이 존재하고 있으며 후종인대 골화증이 경추 7번과 흉추 2번 상부 척추체까지 있으며 골화 및 비대가 된 황색인대 소견이 흉추 1-2번에 존재하면 경추 7과 흉추 1번에 블록 척추체 소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심성 추간판 탈출증 흉추 6번 척추체 하방에서 흉추 6-7번 추간판 수준까지 보이고 있으며 압박성 흉수병증이 존재합니다. 또한 흉추 5번부터 7번까지 후종인대 골화증이 있으며 흉추 6-7번에는 비후되고 석회화된 황색인대가 존재합니다.
흉추 11-12 번 추간판 공간에서 부터 요추 1번 척추체 상방에도 후종인대 골화증이 있습니다.
후종인대 골화증 요추 5-천추 1번간, 요추 4-5번간 중심성 추간판 탈출로 인한 신경낭의 압박소견이 있습니다.
추가로 경추 2-3번간에 후종인대 골화증도 존재합니다.
흉추 10-11번, 흉추 11-12번에 황색인대 골화 및 비후가 우측 편에 존재합니다.

전체적으로 후종인대 골화증과 황색인대 비후 및 석회화를 동반하고 있고 해당 부분 중 심한 곳은 척수병증이 존재하고 있는 소견입니다. 현재의 증상은 흉수병증에 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기생리학적인 검사가 필요하며 더 진행하기 전에 치료를 해야 하는 수준으로 영상을 보지 않았지만 추정됩니다. 가장 증상이 심한 부분을 먼저 치료 할 지 전체적으로 모두 치료를 할지 고민해야 하는 수준이며 나이 및 증상, 병변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판단을 해야하겠습니다. 참고로 급격한 감압으로도 이상 신경학적인 증상이 병발할 수도 있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