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방흡입후 관리
명일에 복부지방흡입수술 예정입니다.
수술후에 대략적인 일상생활상 관리를 어떻게 하면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answer Re : 지방흡입후 관리
박동권
박동권 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먼저 수술의 안전하게 잘 마치고, 결과도 기대한 바대로 얻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수술이라는게 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매일 하는 일같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환자에게는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니까요.

아마 수술 후의 관리에 대해서는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이나, 해당 의료기관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을 들으시겠지만,
원론적인 수준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지방흡입 수술은 몸에 캐뉼라라는 관을 통해서 과도한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시에는 투메센트 용액을 미리 피하지방층에 주입하고 난 뒤에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을 마친 후에도 투메센트 용액이 약간 남아서 흡수되거나 또는 캐뉼라 삽입을 위한 절개창을 통해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술하고 하루 이틀 정도는 수술 부위 주변으로 약간의 피가 섞인 투메센트 용액이 흘러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지방흡입 수술은 어느정도 출혈을 동반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제거하는 지방의 양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수술 후 일정기간(저는 개인적으로는 환자들에게 수술후 2일 정도는 매우 주의하고, 일주일 정도는 조심하라고 안내합니다.)동안은 출혈로 인한 약간의 저혈압 증상 (어지러움, 실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뉼라 삽입을 위한 절개창 봉합사는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제거하는 편입니다. 그 전까지는 샤워등을 할때는 주의하여야 하고, 봉합사를 제거하고 나서도 일정기간 동안은 샤워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운동은(일상생활) 수술 후 컨디션이 복귀되는 대로 하셔도 되지만, 조깅 등의 운동은 대략 수술 후 한달정도 후에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수술 후에는 식이조절이나 유산소 운동등을 지속적으로 하셔서 지방흡입수술로 얻은 결과를 유지하시는 것이 수술만큼 중요합니다.

장황한 설명이었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수술을 결정하신 용기를 응원하며,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