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턱관절질문
안녕하세요~ 턱관절 장애 관련해서 첨 듣게 되었습니다.
평상시에 어지럼증 및 두통이 있어서 고생을 오래 했는데 불안장애 라고 하셔서 치료를 받아도 호전이 없고 여러군데 병원을 가봤지만 정확한 변명이 안나오다가 오늘 AK클리닉 방문 후 증상을 얘기안하고 진료를 보는데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하셔서요 혹시 저 같은 증상이 턱관절 증상으로 올수가 있나요 ??

증상은 잔잔한 어지럼증 지진난 느낌 혹은 걸을때 땅이 꺼지는 느낌 남들보다 음식 먹을때 땀이 많이남 긴장하면 장이 예민해짐 턱은 일단 입 벌릴때 소리가 나며 잘때 이갈이를 심하게 한다고 함 왼쪽 어금니 3개 없어서 임플란트 예약했음

그리고 교근차단술을 하게되면 저 같은
증상이 좋아진다는 얘기들이 인터넷에 나오는데 가능한 얘기인가요 ??


answer Re : 턱관절질문
황성익
황성익 의사 앨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황성익입니다.

말씀 주신 증상으로는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우선 " 턱은 일단 입 벌릴때 소리가 나며 잘때 이갈이를 심하게 한다고 함 왼쪽 어금니 3개 없어서 임플란트 예약했음" 이 증상은 전형적인 턱관절 장애 증상입니다. 턱관절의 관절 원판 (턱관절 디스크) 가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면 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납니다 이런 증상은 이갈이가 있으시거나, 한쪽으로 치아의 교합이 되지 않는 분에게서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임플란트로 교합을 다시 만들고 이갈이를 줄이기 위한 스플린트 처치를 통해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 잔잔한 어지럼증 지진난 느낌 혹은 걸을때 땅이 꺼지는 느낌 " 이런 증상은 이비인후과적 진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해 보이고, 턱관절 바로 뒤에 귓구멍이 위치하기 때문에 턱관절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으니 같이 체크해 보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남들보다 음식 먹을때 땀이 많이남 긴장하면 장이 예민해짐 " 이 증상은 내과적 질환으로 보이고 소화기 내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근차단술은 심한 턱관절 근육의 통증이나 신경통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치료입니다. 하지만 이갈이가 심하시다면 한번 받아 보시면 이갈이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으니 턱관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턱관절 질환은 20대 여성의 50%가 가지고 있다고 보고될 만큼 흔하면서도 쉽게 생기는 질환입니다. 가까운 치과에서 물리치료를 동반한 치료 받아 보시면 증상 개선이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