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트레칭 및 운동 관련해서 관절에 대해 질문입니다.
20대지만 스포츠부상으로 관절 수술을 많이 했고 그래서 관절 부상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청년입니다.
여쭤보도 싶은 것이 있습니다.
사람의 유연성에 따라 가동범위는 다 다르겠지만 , 스트레칭 혹은 웨이트운동을 하다 보면 어떤 관절이든 최대 가동범위까지 가면 아무리 힘을 더 주려고 해도 다칠까바 무의식적으로 힘을 쌔게 주지는 못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혹시 스트레칭이나 웨이트 시에 이렇게 최대 가동범위에 다다랐을 때 자연스럽게 힘이 제동되는 것을 무시하고 의식적으로 더 힘을 주려고 해서 관절을 더 움직이려고 해도 본인이 힘을 줘서는 골절 혹은 기타 파열과 같은 위험은 적을까여!!
스트레칭 혹은 웨이트를 하다 보면 최대가동범위에 가서 자연스럽게 멈춰야 되는데 의식적으로 더 힘을 주려고 하는 느낌이 있어서 여쭤보아요!! 이거 거의 고치고 있지만 궁금해서 여쭙니다!!
정리하면, 사람마다 주어진 각 관절의 최대 가동범위에 다다르고도 더 힘을 아무리 주려고 해도 외부 힘없이 본인의 힘으로는 부상 위험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될까요!


answer Re : 선생님께 하나 여쭤요!
신재명
신재명 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타인에 의한 스트레칭이나 운동 치료를 받는 경우보다는 본인이 하는것이 부상의 위험은 덜합니다.
하지만 덜하다는 것이지 부상이 오지 않는 다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범위에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부상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