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나고 속도 미식거려요
며칠 전부터 아랫배에서 꾸르륵거립니다.
배고플 때 나는 소리처럼 크게 나는 소리가 아니라 제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꾸르륵거리면서 진동처럼 느껴져요
원래 변을 매일 보는 편인데 이럴 때 변의가 느껴지면서 화장실을 가면 설사는 아니고 토끼똥처럼 나옵니다.
혈변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속도 좀 메스꺼워요
멀미나 입덧처럼 아무 것도 못 먹겠고 크게 울렁거리는 수준은 아닌데 ‘아 뭔가 미식거리는 같아’ 라고 느낄만큼 살짝 미식거립니다.
올 해 1월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살짝 미식거려서 위내시경 했는데 정상이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까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도 오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나요?


answer Re :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나고 속도 미식거려요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 오심도 당연히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오심은 상부 소화기 계통(식도, 위, 십이지장)의 증상이긴 하지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어떤 특정 증상이라기 보다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변비와 설사가 반복되거나 지속되며, 복부 통증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복부 통증을 느낄때 오심을 같이 느낄 수 도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기질적 질환을 배제 해야 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상 특이 소견이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환자분은 다낭성 난소가 있으신데 이것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대장을 압박하며 증상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저의 소견으로는 대장 내시경을 시행받고 이를 일으킬만한 원인이 있는지 파악 해 보고, 복부 CT 등의 검사로 다낭성 난소가 대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파악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