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실기외수축
답답한 마음에 글 올립니다.

저는 현재 공황불안증으로 인해 안정제와 혈압약을 복용중입니다.
문제는 심실기외수축입니다.

한 8~9년전 심장에서 쿵하는 느낌과 함께 맥이 건너뛰는 것 같아 각종 검사(24시 심전도, 초음파, 피검사 등)를 했고 심실기외수축이 약간 있다고 들었고 심장초음파도 정상이라 큰 지장 없다고 들었으며, 지금 먹고 있는 혈압약(딜라트렌)으로도 증상을 줄인다고 신경쓰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연속되는 기외수축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연속으로 기외수축이 옵니다. 적게는 두번 많게는 3~4번,,, 제가 궁금한 것은 연속기외수축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나요? 왔다가 분명히 사라지긴 합니다. 여기저기 검색한 결과 기외수축이 연속되면 심실빈맥이 올수도 있다고 해서 불안합니다. 그런데 심실빈맥이라는 것이 단순히 제가 느끼는 기외수축으로 발견이 되는게 아니라 꼭 심전도로만 판단이 되는 것인지요?

참고로 5년전 갑상선 수치 이상으로 발작성 심방세동이 한번 왔었는데 그 뒤로 오진 않습니다.

병원에서 가끔씩 심전도를 해도 큰 이상 없다고 하고 작년에도 초음파를 했는데 큰 이상 없었습니다.

다니는 병원에 물어봐도 큰 걱정말고 살라고 하는데 그래도 되는건지요? 걱정으로 삶의 질이 떨어져 힘듭니다.
답변 성심껏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심실기외수축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심실기외수축 그 자체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본인이 애기한대로 연속되는 심실기외수축은 심실빈맥과 관련성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그런데 연속된 기외수축이라는 것을 본인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그대로 믿고 그 다음 과정을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있어야 그에 맞는 약물치료나 검사를 고려합니다.
즉, 본인에게 발생되는 부정맥이 정말 심실기외수축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면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다시 해야할 것으로 생각되고
검사상 연속적 심실기외수축이 확인이 된다면 약을 조절해야합니다.
때로는 전기생리학적 검사 같은 것을 실시해야 할 수도 있구요.
현재 약을 처방받고 있는 병원에 가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상담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