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에이리스를 작년 8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복용해왔습니다. 그 동안에는 부정출혈이 일어난 적이 없었는데, 올해 3월 말~5월 초까지 휴약기를 가지지 않고 연속으로 복용했던 것이 문제였는지 아니면 자궁경부에 생긴 염증이 문제였는지는 모르겠으나 갑자기 질출혈 증상이 생겼습니다.
증상이 일주일 정도 지속되던 중 5월 11일에 산부인과에 방문했습니다.(방문하던 전날까지 에이리스를 약 1달 반 동안 휴약기를 가지지 않고 연속해서 복용하던 중이었습니다.) 전문의 분께서 피임약 복용 때문에 생기는 출혈일 수도 있으니, 당일부터 당장 복용을 1주일 간 중단한 후에 다시 평소대로 복용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말씀대로 5월 18일부터 다시 계속해서 에이리스를 복용하는 중인데, 피임효과가 언제부터 온전히 나타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당분간 경구피임약 복용을 통한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제가 자세히는 듣지 못해 궁금합니다.. 의료진 분들 항상 수고 많이 하십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관련 질문드립니다.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피임약을 연속해서 드시면서 생긴 질 출혈은 피임약을 오래 복용하면 생길 수 있는 현상으로 일주일 중단 후에 다시 복용 시작하셨으니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 피임약 복용 시 3주 먹고 1주 쉬는 사이클을 유지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시던 상태여서 피임 효과가 어느 정도 있겠지만 현재 규칙적인 주기가 깨진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팩을 다 드실 때까지는 (3주) 추가 피임을 하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피임약으로 인한 피임 효과가 90% 정도라고 한다면 지금의 상태는 약 80% 정도로 약간 낮아져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추가 피임은 콘돔 정도로 물리적 피임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응원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경구피임약 피임효과 관련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피임약을 중단했다가 다 시드시게 되면 다시 드시기 시작한 일주일 정도 부터 피임효과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차는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