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지혈증 약 문의합니다.
17개월전 이형성 협심증으로 인한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스텐트 1개 시술한 50대 초반 남성입니다.
이후 관련된 약을 계속 복용중인데, 몇 개월전부터 건망증이
있기 시작하더니 갈수록 심해지고, 가끔 간단한 돈 계산할때도 실수를 하곤 합니다.
이상해서 약 검색을 해보니 복용중인 약 중 고지혈증 약이 문제인거 같습니다.

여러 글 중 한 부분입니다.
http://www.todayus.com/?p=40880
글 내용중 일부 입니다.

연방 식품 의약국은 드믈기는 하지만 콜레스테롤 약이 기억력 감퇴, 당뇨, 근육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약을 복용한 사람 가운데는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있다고 호소한 사람이 있었지만
FDA가 콜레스테롤 약이 건망증, 혼돈이라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은 처음입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2개월전 고지혈증 약을 중단하고
5월달에 검사를 해보니 콜레스테롤 및 LDL수치도 모두 정상입니다.

질문1.
고지혈증 약 부작용으로 건망증 및 치매를 유발할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는지요?

질문2.
이런 경우에도 고지혈증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하는지요?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고지혈증 약 문의합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모든 약에는 예상치못한 부작용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사실상 100%안전한 약은 없죠.
우리가 흔하게 먹는 타*레놀도 뒷면의 부작용을 읽어보면 무시무시한 말들이 많이 써있습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할 때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고 그 부작용의 가능성에 대해 주치의가 신중히 판단을 한 후 처방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한편 급성심근경색에서 고지혈증약은 필수적인 약으로 가이드 라인에서 강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선, 말씀하신 건망증, 치매 증상이 고지혈증약과 관련성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가능성이 적을 것으로 판단되나 질문자의 상태에 대해 가장 잘 알고 계신 분이 주치의이므로 주치의를 통해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것이며 그후 복용지속여부에 대한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