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T 결과 문의드립니다. '복수'가 있다는 것이 나왔는데요.
안녕하세요.
현재 류마티스관절염으로 3년 간 약 복용하는 환자입니다. (현재 정상 수치)
얼마 전 복부 통증이 심하여 CT를 촬영하게 되었는데 진료 시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결과지를 보니 '복수'가 있다는 것이 나왔는데요.
CT 검사 시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해서 1L가량 마신 후 소변을 참고 CT 검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2년 전 아랫배 통증이 극심하여 산부인과에서 항문을 통한 초음파를 했었는데 자궁 내 '물혹'이 있다고 진단 받았습니다. (별다른 치료는 하지 않았고 그냥 두면 없어질 것 같다고 해서 그냥 두었고요.)
이후 산부인과 진료는 현재까지 받지 않았습니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두 가지 인데.. 복수가 있다고 하여 좀 걱정됩니다.
혹시 진료가 필요하다면 어느 과에서 진료를 봐야 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CT 검사 결과지>

1. 임상진단명 : Seropositive rheumatoid arthritis, unspecified
2. 검사명 : CT Abdomen & Pelvis
3. Finding : Pelvic cavity에 소량의 ascites가 있음. 그 외에 복강내에 특이 소견 없음.
4. Conclusion : Small amount of ascities in pelvic cavity


answer Re : CT 결과 문의드립니다. '복수'가 있다는 것이 나왔는데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생리적 복수 소견으로 보입니다. 자궁 부속기는 체외 장기 이기 때문에 생리적 복수가 발생하고 병적인 근거는 없어 보이므로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진료는 산부인과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