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여드름 답변
안녕하세요 선생님 여드름 답변 감사히 잘 받아보았습니다ㅠㅠ

그런데 그 제가 먹는 여드름 항생제를 비교적 오랜기간 먹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중단하게 되면 혹시 더 올라오거나 더 부작용이 생기거나 하는건 없나요?

그리고
2. 피지조절 화장품이 효과가 있을까요?
그렇게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진 않지만 그렇다고 효과가 전혀 없는 건 아닐 겁니다. 심하지 않은 여드름에서 예방 차원으로 사용해볼 수는 있습니다.

제가 기존에 쓰던 여드름 유발안하는 세안제 보습제 피부과 스팟젤 그리고 쿨링제품 수분크림 이렇게 쓰고있는데(그날그날 쓰는 종류는 다름)큰 효과가 없다면 그냥 평소대로 약먹고 깨끗이 씻고 보습 잘 해주고 하면 굳이 저 피지조절 크림은 안사도 무리가 없을까요?


answer Re : 답변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제가 먹는 여드름 항생제를 비교적 오랜기간 먹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중단하게 되면 혹시 더 올라오거나 더 부작용이 생기거나 하는 건 없나요?
=> 부작용이 생기는 건 없지만 여드름균을 누르고 있던 힘이 없어지니까 우선은 염증성 여드름이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조절제를 먹거나 바르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등 다른 약물치료로 보완할 수 있고 또 병원에서 압출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보완 가능합니다. 같은 항생제를 장기복용하다가 내성이 생기게 되면 어차피 먹어도 효과가 없으니 적당한 시점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냥 평소대로 약 먹고 깨끗이 씻고 보습 잘 해주고 하면 굳이 저 피지조절 크림은 안 사도 무리가 없을까요?
=> 사실 약이나 화장품 중에서 피지조절 효과가 검증된 건 먹는 약뿐입니다. 화장품의 경우 트렌드가 자꾸 바뀌기 때문에 임상 3상시험(수년이 소요됨)까지 할 수 없고 간단한 효능시험과 안전성 시험만으로 허가를 받고 시판하는 겁니다. 또 화장품의 경우 유효성분의 농도(안전성 때문에 낮게 책정됨) 또한 규제를 받으므로 의약품 보다는 당연히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효과가 전혀 없는 건 아니니까 보조제품으로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피지조절제를 마냥 먹을 수도 없으니 예를 들어 코처럼 과도한 피지 분비 때문에 블랙헤드가 자꾸 생겨나는 부위인 경우 기름종이, 코팩, 피지조절 화장품 등을 사용하여 보완해주는 겁니다. 제품을 적절히 잘 활용하면 부분적으로나마 여드름 예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사실 문의하신 분이 생활습관이나 제품을 통해 아무리 노력해도 여드름을 100% 차단할 수는 없으며 이미 나온 여드름도 단시간에 가라앉힐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많이 올라온 경우 피부과에서의 치료가 필요한 겁니다.
최단시간에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방법은 약도 잘 먹고 압출치료를 열심히 받는 겁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답변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항생제는 여드름의 증상을 좋아하지게 하는 것이지 근본원인 치료가 되지않기 때문에 약을 중단하시면 다시 돋아날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피지조절 하는 화장품은 그 기능성이 인정되지만 임상적으로 사용을 할만큼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드름의 악화 원인은 음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단거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을 피해주는 것이 재발을 막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