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맥류증상이 여러곳에서 나타납니다...
안녕하세요 26살 남성입니다.

증상을 설명드리자면

처음에는 고환쪽이 심하게 당기는 통증이 생겼고

왼쪽 다리는 오금부위부터 위아래로 무겁고 굳은 느낌이 들며 조금만 걸어도 왼쪽다리만 유달리 피로감이 심했습니다.

또한 우연히인지는 모르겠지만 심한 혈뇨가 나와서 입원까지 했지만 결석말고는 전부 정상이라서 결석으로 인한 혈뇨라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고환검사를 했더니 초기 정계정맥류 진단이 나왔고 왼다리는 초음파를 찍으려고 대학병원에 예약을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의사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어떤 질환이 있길래 정맥류가 이리 여러곳에서 동시에 발생하는걸까요?

추가로 최근에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화증상을 겪은적이 있습니다.

지금있는 증상이

1. 정계 정맥류
2. 좌측 다리에 무거움, 피로감 , 감각이상 증상
3. 혈뇨

추가적으로 근육떨림등이 몇개 더 있으나 미미한수준이고
이런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것으로 보아 연관이 있지 않을까하여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정맥류증상이 여러곳에서 나타납니다...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정맥류는 정맥 내 판막(valve)손상에 의해 발생한 혈류장애로 인해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정맥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맥류가 다리에 나타나면 - 하지정맥류 , 남성의 생식기에 나타나면 - 정계정맥류, 여성분들의 경우는 - 회음부정맥류 그리고 흔히들 알고 계신 " 치질 " 도 정맥류의 일종입니다.
하지정맥류에 대한 진단을 아직이신것 같습니다만, 정계정맥류가 있다는 것은 혈관이 그만큼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전적 체질적으로 혈관이 취약한 상태로 해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외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는 주치의 진찰 및 검사에서나 확인할 수 있는 문제들이겠습니다만, 정계정맥류와 하지정맥류가 동시에 나타나는 것은 크게 이상한 것이 아닌 만큼 굳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계정맥류 및 전립선염에 대한 진료 및 치료는 비뇨기과 , 하지정맥류에 대한 진찰 및 치료는 흉부외과가 전문과가 됩니다.
같은 정맥류라 할지라도 하지정맥류와 정계정맥류는 별개의 치료로 분류되는 만큼, 이에 대한 모든 확인 및 처방이 필요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