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점액류 관련 상담드리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만 32세 여성입니다.

한쪽 유방의 한 유관에서 (약 3년 전부터 간혹) 분비물이 나와 지난주 유방 외과를 찾았고,
총조직검사 결과 점액류로 판명되어 그제 맘모톰 시술을 받고 조직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실 때, 총조직검사 결과 점액류(1cm)이고, 돌연변이 세포?가 좀 있고, 떠다니는 물질이 있다고 하셨었는데요.
맘모톰으로 떼어낸 조직검사 결과는 아직 나오기 전인데, 결과가 암이거나 다른 나쁜 질병일 확률이 높을까요..? 떼어낸 조직을 보여주셨었는데, 살점 몇개가 있고 검고 작은(깨만한) 알갱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점액류는 암일 확률이 대략 어느정도인가요..?

너무 걱정이 되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답변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p.s 총조직검사 했을 때 점액류가 터지거나 해서 주변에 나쁜 물질이 퍼졌거나.. 그랬을 확률은 없나요?


answer Re : 점액류 관련 상담드리고 싶습니다.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런저런 문서들을 찾아보며 불안감만 커지고 있었는데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런저런 문서들을 찾아보며 불안감만 커지고 있었는데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유방에 발생하는 종양은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점액류종양(이하 점액종)은 아주 흔하진 않은 종양입니다.
대부분은 양성 종양이라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가끔씩 점액암(mucinous carcinoma)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얘들은 기본적으로 매우 얌전한 녀석들로 암이라 하더라도 너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물론 암이 나온다면 걱정이 안될 수는 없으시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혹을 직접 본 것도 아니고 정확한 조직검사 결과도 모르는 상태라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 드리긴 불가능하단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돌연변이 세포가 무얼 말하는 지는 모르겠으나
만약 atypical cell(비정형세포)을 말하는 것이라면 암 가능성은 정말 대략 10% 정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떠다니는 물질이 무얼 말하는 지는 모르겠으나
원래 점액종은 안에 점액으로 가득 차있고 세포들이 중간중간 두둥실 떠있는 그런 종양입니다.

조직검사로 나쁜 세포가 퍼지는 것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하나 하나 다른 곳에 묻는 정도의 세포는 암세포라 할지라도 대부분 사멸하게(죽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점액류 관련 상담드리고 싶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암 가능성은 적습니다.
조직생검상 진단된다면 재발을 자주 하는 성질이 있어 추척 검사를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결과 나오면 알려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