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줄넘기운동 , 무릎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닌지요? 정형외과 문의합니다.
저는 64세로 건강상 질병은 없는데 나이가 많으니 골다공증,무릎관절도 걱정이지만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아서 저녁마다 최근에 줄넘기를 1000번정도 매일 합니다. 근데 이운동이 특히 무릎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닌지요?


answer Re : 줄넘기운동 , 무릎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닌지요? 정형외과 문의합니다.
이상훈
이상훈 전문의 에스앤유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와우 걱정이 기우였군요 기분 좋게 오늘부터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와우 걱정이 기우였군요 기분 좋게 오늘부터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상훈입니다.


운동이 무릎 관절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1. 다쳐서 손상이 시작된 경우: 손상이 쌓여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정말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 다친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겠죠.
3. 그닥 무리한 것 같지는 않지만 대신 무릎에 ‘장기간’ 스트레스 받은 경우
4. 과체중과 같은 악영향이 외적인 요소로서 더해지는 경우 등입니다.


이런 경우 외에는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과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은 오히려 관절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은 대개 운동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니 저는 일정한 양의 꾸준한 운동은 무조건 권합니다.
위의 네가지 모든 경우에 관절이 망가져서 통증이 발생하는 순간이 있겠죠?
그래서 통증과 붓기 등의 증상을 신호로 삼으세요. 지금 무릎이 아프지 않고, 체중조절이 잘 되신다면 줄넘기든 달리기든 하시길 바랍니다.
언제 통증이 좀 생기면 ‘아, 무리가 되나 보다’하고 그때 양을 줄이셔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