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영양제 먹는시간 문의
출산후 7개월된 체력이 약한 아기엄마입니다..
비맥스메타. 오메가3. 칼슘제 . 철분제. 유산균. 루테인 이렇게 먹고있는데요.
피곤함이 심학 비맥스를 구입했는데
비맥스를 보니 이 약을 복용중엔 칼슘염을 복용하지 말라고 도어있던데 흡수율때문인가요? 칼슘염이 칼슘제를 말하는게 맞는지도 잘모르겠네요.
칼슘제 4알(500mg)을 두번나눠 먹는중인데 아래처럼 먹어도되는지 봐주세요. 비맥스랑 같이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고 전반적으로 영양제 시간배분이 적절한지 궁금합니다.

기상직후 공복 : 유산균. 철분제
아침식후 : 종합비타민,루테인.칼슘제
식간 : 신경안정제
저녁식후 : 오메가3. 칼슘제


그리고 비맥스처럼 고함량 비타민b군 영양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몸에 안좋을까요? 이런영양제들을 계속 쭉 먹어도 안좋은건 없는지 궁금하네요. 영양제 먹으면서 지속적으로 신경안정제 복용중이고 간헐적으로 신경외과 소염진통제.근이완제 복용중입니다.
내과에서 간표면이 거칠다는 얘기를 들어서 간건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영양제를 먹으면서도 늘 불안하네요. 간수치는 정상입니다. 간수치가 정상이면 영양제 복용괜찮나요?
공황장애 때문에 심발타60mg을 장기간복용중인데 많은영양제랑 겹쳐먹는게 좀 꺼림직해서 식간에 먹는데 이 시간은 적절한지 봐주세요. 아침식후에 처방받은 약입니다.

질문이 많아서 죄송해요^^;;;


answer Re : 영양제 먹는시간 문의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비*스메타에는 판토텐산칼슘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혈액중 칼슘이 과잉으로 존재하는 고칼슘환자나 다른 칼슘제제와 함께 복용시 주의를 요하며, 아연 등 미네랄들이 많이 들어 있어 칼슘염과 상호작용으로 인한 흡수 방해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칼슘의 1일 권장량은 700mg 인데 500mg 4알에 비맥스 메타까지 복용한다면 칼슘의 필요량에 비해 많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혹시 복용이 필요한 질환이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복용을 줄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상직후 공복 : 유산균. 철분제 -> 유산균과 철분제는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으므로 올바른 복용법입니다.
아침식후 : 종합비타민,루테인.칼슘제 -> 식후 30분 뒤에 드시면 되시며, 상기 말씀 드린데로 칼슘제 복용은 고려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별한 사유로 복용한다면 가능한 1일 권장량 이내로 드시되 비*스메타는 2시간 간격을 두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식간 : 신경안정제 -> 반드시 필요하여 드시는 것이 아니라면 약물에 대한 의존은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식후 : 오메가3. 칼슘제 -> 칼슘제는 위와 동일합니다. 오메가3는 시점은 상관 없으나 여러가지를 드시므로 배분하여 저녁에 드시는 것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비타민 B/ C 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필요량 이상 복용 시 체외로 빠져나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량 이상 드실 시 빠져나가므로 불필요하게 비용을 많이 들여 드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평소 피로감이 심하거나 면역강화가 필요하다면 지금 드시는 제제를 유지하시면 되겠습니다.

심*타는 공항장애에 많이 쓰이는 약물로 필요에 의해 드시는 것으로 보이나, 오심/ 변비/ 어지러움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불면증에 영향이 있으므로 평소 수면장애가 있다면 반드시 오전에 드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