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가락, 옆구리, 목 등 몸 전체적으로 쥐가 납니다.
손가락, 옆구리, 다리(가끔), 목, 얼굴 등 몸 전체적으로 쥐(근수축으로 알고있음)가 심하게 납니다.
건설현장에서 일합니다. 건설현장에서 일 한지는 1년 7개월 되어갑니다.
무거운 것을 많이 듭니다.(시멘트, 타일 등)
허리통증으로 1년 전에 병원에서 MRI촬영 후 디스크는 이상이 없어 꼬리뼈 쪽에 주사치료 후 허리통증은 나아졌는데
그 이후로도 무거운 것을 많이 들다 보니 손가락 쪽과 다리에 하루에도 여러번 쥐가 납니다.(못을 박을 때 못을 쥔 손가락)
테니스 엘보로 9개월 정도 고생하고 있고, 정형외과에처 3회 치료 받았고(일은 계속 하면서), 차도가 없어 한의원에서 침치료를 일주일에 2~3회로 한 달을 치료했는데 경과가 좋지않아서 지금은 집근처 정형외과에서 한 달 치료받고(한달 이상 일 하면서), 일 쉬면서(한 달 이상) 주 2~3회 정도 치료받고 있습니다.(다중증식주사치료9회, 충격파4회, 물리치료 10회)
문제는 일을 계속 쉴 수가 없어 40일을 치료(운동 없이 먹고 자고함)만 받다가 월요일부터 일을 나갔는데
첫 날부터 무거운 것을 많이 들었습니다. 둘째 날부터 손가락에 쥐가 나고 옆구리에도 살짝 오려고 했고 입을 크게 벌릴 때에 턱과 얼굴 사이에도 쥐가 나려고 했고, 왼쪽 어깨부터 목사이에서 근육경련이 와서 좀 심각하다는 생각에, 어느 병원, 어떤 진료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봐야하나 고민하던 중입니다.
70년생 남자 176cm, 93kg, 혈압은 높은 편(130~150)이나 약은 먹지 않습니다. 다른 약 복용은 없습니다.


answer Re : 손가락, 옆구리, 목 등 몸 전체적으로 쥐가 납니다.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과도한 육체적 노동으로 인하여 생기는 문제가 기본일 듯 하며, 수분 섭취및 마그네슘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제 복용을 해보시는 것도 우선 도움이 되겠습니다.
쥐가 나는 것은 대부분 근육의 피로도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라 휴식과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손가락으 움직임은 전완부의 문제로 일반적으로 "테니스 엘보"라고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사가 필요할 듯 합니다.
여러군데 문제가 있을 경우 총체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면 좋은데 실상 그렇게 하지 못해 해결이 잘 안됩니다.
정형외과 다니신다면 꾸준히 이용해보시면 좋을 듯 한데... 맘 가는 선생님께 꾸준히 치료 받아보시면 좀 더 낫지 않을 까 합니다.
쾌유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