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변 주기 질문 남겼던 사람입니다 과민성 방광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요!
안녕하세요 원장님. 소변 주기 질문 남겼던 사람입니다. 저는 지금 과민성 방광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요! 가끔 방광이 저릿저릿하게 예민해지면서 가짜 요의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4시에 소변을 본 후 6시 즈음부터 방광이 저릿하고 예민하며 가짜 요의가 느껴지는 듯 했는데요.

보통 어느정도 소변이 있는 상태에서 샤워를 하거나 물소리를 듣거나 좌욕을 하면 소변을 보고 싶고 보게 되잖아요.

그런데 6시에 샤워를 해도 좌욕을 해도 소변을 보고 싶지 않길래 가짜 요의인가보다 싶었구요.

8시 30분에 아 이제는 소변을 보고 싶은 것 같은데? 하고 소변을 보았는데 양도 그다지 많지 않아 역시 6시 즈음에 느꼈던 건 가짜 요의였구나라고 생각하는 참에 4시간 30분 주기가 정상인가 싶어 질문드렸던 것입니다. 정상 맞죠?

혹시 수분 섭취가 적다면 그 이상의 시간(5시간-6시간)도 정상인가요?


answer Re : 소변 주기 질문 남겼던 사람입니다 과민성 방광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그 정도도 정상으로 볼수 있어요 좀 길긴 하지만요.
몇시간에 한번씩 소변을 봐야 한다고 정해진거는 없어요. 주간에 보통 5-6회 봅니다.
과민성 방광약을 어느정도 드셨는지 모르지만 한동안 드셨다고 하면 조금씩 감량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원장님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수분 섭취를 적게 하면 신장기능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1.8L 정도의 물은 하루에 섭취 권장량입니다.
수분 섭취를 늘리십시요.
5~6시간 정도 주기라면 비정상입니다.
4시간을 기준으로 하는데 그것도 젊은 건강한 신장기능이 좋은 성인 남녀 기준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