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기 발달 상황 문의입니다.
이제 400일을 향해가는 아이입니다.
대근육발달은 잘된편이라 11개월정도에 스스로 걷고 이제는 거의 뛸 정도입니다. 작은 물건도 잘 집고 먹는 것도 원활합니다.
다만 흔히 개인기라고하는 인지적 발달이 더딘듯하여 이렇게 글 남깁니다.
이 또래 아이들은 말을 이해하며 자신이 원하는걸 포인팅을 한다고 하며 일부 유튜브나 맘까페에서는 이런행동이 없다면 자폐를 의심한다고하니 걱정이 앞섭니다. 안그래도 눈이 좋지않아 전신마취를 2번이나해서 더욱 그렇습니다.
지금 할 줄아는건 엄마 아빠 얼굴 구별,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 치즈나 수박같은 내용 구별, 주세요하면 듣고 손 내밀기, 만세하면 팔들기, 누구누구어디있니 하면 커튼뒤에 숨어서 까꿍놀이하기등 이런일들은 가능합니다. 옹알이도 많고 호기심이 많아 여러군데 돌아다니느라 개인기가 안느는건지 궁금하기도하구요.
요새 유튜브보면 걱정을 주는 내용이 너무 많은데 저희아가는 정작 포인팅, 빠빠 이런게 기본이라는데 이걸 안하니 고민이 됩니다. 조인팅은되는데 중요한게 포인팅이라는데 그게 그렇게 중요한건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아기 발달 상황 문의입니다.
서정호
서정호 전문의 연세한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서정호입니다.

아이마다 흥미있는 것은 다르고, 표현 방식도 다양합니다.
글 내용만으로 미루어 보자면, 특별히 다른 아이에 비해서 더 느리다고 할 만한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검진 센터에서 검사를 해 볼 수도 있겠으나, 아이의 개월 수에서는 정확한 진단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증상이 없다면,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해 보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이런 것은 어머니가 노력한다고 더 똑똑해지고, 발달이 빨라진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이고, 확실한 것은 충분한 영양 공급과 아이가 흥미있어 하는 일을 같이 해주면서 상호 작용을 키워나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기 발달 상황 문의입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제가 보기에도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아이들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또래보다 빠르기도 하고 또 느리기도 하고 좀더 잘하기도 하고 좀 부족하기도 하고...
너무 걱정하지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