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통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무릎통증관련 질문드립니다.
평소에는 괜찮은데 가끔가다가 내리막길 또는 특정 자세에서 발을 헛디디거나 잘못 걷는 경우 뚝소리가 나며 무릎이 빠지는 느낌? 어긋나는 느낌?이 들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잠시동안(약5분 가량) 발을 디디지도 못할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그런데 5분가량 무릎을 주물러주고 무릎을 쭉피고 다시 맞춰지는 느낌이 들면 신기하게도 통증이 아예 사라집니다. 약4년 전에 운동을 하다가 십자인대의 2~30%정도의 파열이 있어서 재활을 한뒤에 정상생활을 해왔는데 최근 몇개월들어서 이런 증상이 잦아져서 십자인대 쪽이 다시 안좋아졌나 하고 정형외과에서 x ray와 mri촬영을 했으나 십자인대, 내외측인대뿐만아니라 무릎 대부분 모두 이상소견이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심지어 약간파열되었던 십자인대는 다 회복된 상태였구요. 진료의사선생님께서는 다른 이상소견이 없고 촬영된 자료로는 병명이 없다. 이상이 없는데 그런 빠지는 통증이 있는 경우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씀하셨고 혹시라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일단 살부터 빼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검사결과 이상이 없는 것은 다행이나 제가 생활하면서 이런 증상과 통증을 계속 느끼고 있기 때문에 좀 불안한 상태입니다...혹시 또 어긋나는 느낌이 들면 어쩌지 걱정스럽습니다. 혹시 촬영상에 문제가 없다하더라도 저처럼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예상되는 다른 질환이나 무릎에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을까요?


answer Re : 무릎통증 질문드립니다.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담당의 선생님 소견상 무릎관절 및 주변조직에 문제가 보이지 않는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현재 과체중이므로 체중감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정상체중으로 돌아온 후에도 통증이 소실되지 않는다면
상급의료기관에서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